상단영역

본문영역

[구정포커스] 송파구, 거여2동 ‘손맛 비법 공유 한마당’ 개최

[구정포커스] 송파구, 거여2동 ‘손맛 비법 공유 한마당’ 개최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3.11.20 07:47
  • 수정 2023.11.20 07:5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동네 어머니에게 전수받는 손맛

▲ 송파구, 거여2동 ‘손맛 비법 공유 한마당’ 개최

[서울시정일보 황문권 기자] 서울 송파구가 지난 11월 17일 거여2동에서 젊은 세대와 1인 가구를 대상으로 어머니 손맛을 배우는 요리교실 ‘손맛 비법 공유 한마당’을 개최했다.

전국적 인구감소 추세에도 불구하고 거여2동 인구는 2020년부터 이어진 대규모 아파트 재건축의 영향으로 꾸준히 증가해 왔다.

그 결과, 기존 1만 6천 명에서 올해 2만 3천 명까지 급증했으며 거주민의 평균연령은 44.7세로 젊은층과 노령층이 혼재되어 있는 상태이다.

이러한 동의 인구 특성을 반영해, 거여2동 동특화사업추진위원회는 올해 마을사업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김치를 활용한 요리교실을 준비했다.

특히 세대 간 왕래하는 따뜻한 지역사회를 만들고자 송파구가족센터와 협력, 젊은 세대와 1인 가구를 중심으로 신청자를 모집했다.

특히 젊은 세대는 요리의 번거로움과 시간 부족으로 균형 잡힌 식사를 하기 어렵다는 점에 주목했다.

김장김치 담그기부터 김치를 활용한 한식요리법 전수 어려운 이웃에 김치 전달에 이르기까지, 맛있고 건강한 요리 방법뿐만 아니라 이웃간의 따스한 정을 나눌 수 있도록 알차게 구성했다.

이날 아침, 영하의 날씨에도 불구하고 동주민센터와 송파커뮤니티센터는 젊은 세대와 1인가구 26개 팀을 포함, 김장을 도울 일손들 100여명으로 북적였다.

이들은 ‘우리동네 어머니’ 주부 강사들의 김장 노하우 설명과 함께 김치를 버무리는 데 한껏 집중한 모습이었다.

이어서 김장을 마무리한 오후에는 송파커뮤니티센터 공유부엌에서 김치를 활용한 김치찜과 김치전 요리법을 배웠다.

요리를 매개로 동네이웃인 어머니들과 1인가구가 모여 시종일관 화기애애한 풍경을 연출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한 1인가구 참가자는 “김치찜은 손품이 많이 가서 자신이 없었는데 바로 식탁에 올릴 수 있도록 쉬운 조리법을 알려주셔서 정말 좋았다”며 “주부강사님들과 소통하는 시간이 따뜻했고 소중한 추억이 됐다”며 참가 소감을 전했다.

한편 참가자들은 손수 만든 김장김치를 관내 어려운 이웃에 가가호호 전달하며 이웃 간의 정을 나누었다.

이번에 담근 김장김치 2,400kg는 소외되기 쉬운 관내 기초생활수급자, 노인, 장애인, 한부모가정 등 취약계층 240세대에 모두 전달됐다.

서강석 구청장은 “관내 1인 가구는 8만여명으로 전체인구의 12%에 이르나, 혼자서는 지역공동체에 선뜻 참여하기 어려운 게 현실”이라며 “마을의 일원으로써 서로 화합해 따뜻한 지역사회를 만들어 나가도록 주민 교류의 장 마련에 더욱 힘쓰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