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구정 이슈] 강남구, 테헤란로에 배달 로봇 달려...로봇 배달 서비스 실시

[구정 이슈] 강남구, 테헤란로에 배달 로봇 달려...로봇 배달 서비스 실시

  • 기자명 김삼종 기자
  • 입력 2023.11.07 06:03
  • 수정 2023.11.07 09:4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12월 실외배달로봇 6대가 코엑스몰 매장 음식을 테헤란로87길 일대 건물 6곳으로 배달

▲ 강남구, 테헤란로에 배달 로봇 달린다

[서울시정일보 김삼종 기자] 서울 강남구가 11월~12월 두달간 테헤란로87길 일대에서 실외 로봇배달 서비스 실증사업을 추진한다.

‘테헤란로 로봇거리 조성사업’은 ㈜우아한형제들이 주관하고 강남구, 서울특별시, LG전자, WTC서울, LX한국국토정보 공사 등 5개 기관과 기업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연간 3천만명이 찾는 코엑스몰을 중심으로 실내외 배달 로봇을 운용하는 대규모 로봇 실증사업이다.

지난해 10월 31일 1단계 사업으로 코엑스몰 식음료 매장에서 트레이드 타워 사무실까지 엘리베이터를 타고 배달하는 실내 배달로봇을 선보이고 현재 9대의 로봇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실외 로봇배달 사업은 이에 후속되는 2단계 사업으로 자율주행 로봇이 보도를 주행할 수 있는 내용을 골자로 한 ‘지능형 로봇 개발 보급 촉진법’ 개정안 시행에 발맞춰 추진한다.

실내 배달로봇이 코엑스몰 매장에서 음식을 싣고 코엑스 서문 출입구까지 이동하고 여기서 대기하고 있던 실외 배달로봇 5대가 이어받아 테헤란로87길 일대 지정된 건물 6곳 건물 6개소 : 테헤란로87길 9, 13, 17, 21, 25, 29까지 배달한다.

이 과정에서 로봇은 카메라와 라이다 등 센서를 활용해 보행자와 장애물을 피하고 2~3개의 횡단보도와 신호등을 건너는 등 복잡한 도심 환경을 자율주행하게 된다.

구는 이를 위해 보도블록 정비 신호등 식별을 위한 가로수 정비 현수막과 바닥 스티커 등 로봇이 운행 중임을 안내하는 보행자 안전물 부착 등 실외 배달로봇이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보행환경을 정비했다.

조성명 구청장은 “강남구는 여러 로봇 기업들이 주목하는 테스트베드 중심지로서 로봇 실증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며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강남구에 특화된 로봇산업을 육성해 미래 도시를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