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우리 구청장님] 이승로 성북구청장, 전국 최고 주민자치는 이렇습니다

[우리 구청장님] 이승로 성북구청장, 전국 최고 주민자치는 이렇습니다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3.11.01 11:34
  • 수정 2023.11.01 16:2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의 변화 주도 20개 동 성북구 주민자치회 활동 공유

▲ 성북구, 전국 최고 주민자치는 이렇습니다

[서울시정일보 황문권 기자] 전국에서 가장 모범적으로 주민자치를 선도하는 서울 성북구가 제2회 성북구 주민자치 성과공유회를 성료했다.

31일 성북구청 바람마당 일대에서 펼쳐진 이번 성과공유회는 ‘함께 행복하게 성북의 주민자치’를 주제로 주민자치 박람회, 주민자치 우수사례발표, 주민자치 우수사례 전시회로 진행해 주민자치 활동을 공유하고 성북구 주민자치회와 주민이 하나로 어우러지는 축제가 됐다.

주민자치 박람회와 20개 동의 우수사례발표, 전시회 개최는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성북구가 유일하다.

여기에는 2018년부터 주민자치회를 단계별로 확대해 현재 20개 모든 동에서 1,000여명의 주민자치회 위원이 마을을 변화시키고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며 주민자치의 가치를 전파하고 있는 배경이 있다.

주민자치 박람회는 VR 안전 체험, 환경 주제 쓰레기 배출 줄이기 체험, 반려견 일상 예절 캠페인 등 20개 동 주민자치회가 준비한 다양한 전시, 체험활동으로 행사 내내 문전성시를 이루었다.

각 동 주민자치회는 보다 많은 주민에게 주민자치를 알리고 방문객은 성북구 주민자치의 우수 활동은 물론, 주민자치의 진행 과정을 경험하는 기회였다.

주민자치 우수사례 전시회는 성북구청 1층에서 진행했다.

‘함께 주민자치, 성북을 빛나게 하는 우리들의 이야기’라는 제목으로 성북구 주민자치회의 성과와 우수 활동사례 등의 내용을 담은 다양한 자료를 전시했다.

주민자치 우수사례발표는 바람마당 본 무대에서 약 2시간 동안 진행됐다.

종암동 주민이 주도하는 ‘헌혈사업’, 사용기간은 짧으나 가격은 고가인 어린이 장난감을 이웃과 함께 사용하는 길음2동의 ‘장난감 리사이클링’ 등 20개 동이 치열하게 경쟁했다.

영예의 대상은 정릉3동 주민자치회의 ‘타임뱅크’가 수상했다.

봉사한 시간만큼 저축하고 도움을 받은 만큼 지급하는 상호 호혜적 품앗이다.

지역에 소재한 국민대학교와 함께 진행하고 있다.

국민대 재학생들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으로 개발 중이다.

혼자 자취를 하는 학생이 조명 등을 갈아야 할 때 도움을 받고 지역 독거어르신의 약국 동행으로 봉사를 저축하는 등 이미 지역 안에서 매우 높은 참여와 호응을 받고 있다.

이승로 구청장은 “성북구는 2018년부터 주민자치회를 단계별로 확대해 현재 20개 모든 동에서 1,000여명의 주민자치회 위원이 활동하는 등 전국에서 가장 모범적으로 주민자치를 선도하는 자치구로 손꼽힌다”고 강조하면서 “마을을 변화시키고 지역의 문제를 해결하며 주민자치의 가치를 전파하는 주민자치회의 열정이 정부의 예산 전액 삭감이라는 위기에도 서울시 25개 자치구 중 유일하게 주민자치 성과공유회를 개최하는 저력을 발휘해 주셨기에 행정도 지속 가능한 성북구 주민자치 문화 확산을 위해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