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시정포커스] 용인특례시, ‘찾아가는 현장소통관’ 통해 의견 수렴한 79건 처리 회신

[시정포커스] 용인특례시, ‘찾아가는 현장소통관’ 통해 의견 수렴한 79건 처리 회신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3.10.31 07:38
  • 수정 2023.10.31 08:0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결 가능 사안은 즉각 조치…장기적 계획 필요한 사안은 관련부서와 대안 마련 위한 소통 이어가

▲ 용인특례시, ‘찾아가는 현장소통관’ 통해 의견 수렴한 79건 처리 회신

[서울시정일보 황문권 기자] 용인특례시가 ‘찾아가는 현장소통관’ 제도를 진행해 79건의 시민 의견을 수렴하고 처리 결과를 회신했다고 31일 밝혔다.

시는 접수된 건의 사항 중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는 의견 10건을 완료했고 26건의 사안에 대해서는 해결이 진행 중이다.

이와 함께 장기적인 관점으로 처리해야 하는 사안 27건은 관계 부서와 함께 해결책 마련을 모색 중이다.

법적 기준에 미달했거나 행정 조치로 인해 또 다른 민원이 제기될 가능성이 높은 의견, 시 소관 외 업무 등의 16개 의견에 대해선 실행이 어렵다는 의견을 시민들에게 전달했다.

시민들이 요청한 의견은 다양하다.

이 가운데 도로개설과 확장, 보행로와 통학로 개선, 버스 노선 신설과 증차 요청 등 도로교통 분야와 관련된 의견들이 주로 접수됐고 공원 재정비와 청소, 도서관과 체육공원 등 문화체육시설 건립 등의 의견도 다수 제기됐다.

시는 지난 3월부터 18개 읍·면·동을 직접 방문하거나 서면을 통해 건설교통 도시주택 문화체육관광 교육 행정세무 보건복지 등의 분야의 시민 의견을 수렴했다.

지난 6월 2일 시 관계자들이 방문했던 동백1동주민센터의 통장협의회는 “건의 사항을 접수하기 위해 시를 찾은 일은 있지만, 시청 관계자들이 직접 현장을 찾아 주민들의 의견을 들어준 것은 처음”이라며 ‘찾아가는 현장소통관’ 제도를 칭찬했다.

당시 시 관계자들은 주민들이 요청한 동백호수공원과 동백지구 함양지1호 정비에 대해 현장을 직접 확인했다.

이어 동백카페거리 보행로 보수 공사를 지난 7월 완료했고 동백호수 자재창고 수리와 함양지1호 전정작업은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이다.

지난 7월 5일 포곡읍을 방문한 ‘찾아가는 현장소통관’ 행사에선 수포교 회전교차로 공사로 인해 차량 시야가 방해된다는 의견을 반영해 반사경을 즉시 설치했다.

아울러 7월 20일 신봉동주민센터 방문 당시 주민들이 요청한 ‘신봉동 도서관 드라이브 스루 설치’도 관련 부서와 협의해 드라이브 스루 도서 반납함을 설치하는 등 필요성이 높거나 즉시 이행할 수 있는 사안에 대해서는 신속하게 조치하고 있다.

이 밖에도 ‘찾아가는 현장소통관’은 즉시 처리되지 않은 사안은 관련 부서와 협의해 대책을 마련하고 수시로 현장을 방문해 시민들과 소통을 이어 나가고 있다.

시는 민선8기를 시작하며 시민들의 작은 목소리도 귀 기울여 듣고 시민의 불편 사항을 신속하게 해결하는 ‘적극 행정’을 강조하면서 지난 3월부터 각 읍·면·동 통·리장 회의 시작 전 임원들과의 회의를 통해 지역의 현안과 주민 건의 사항을 수렴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제도를 운영했다.

‘찾아가는 현장소통관’은 분야에 상관없이 지역 발전과 주민 불편 민원사항 등 위한 모든 분야에서 시민들의 건의 사항을 접수하고 신속하게 답변한다.

장기적인 검토가 필요한 사안에 대해서도 대안 마련을 위해 시 관련 부서 주민과 소통을 계속 이어가고 있다.

시 관계자는 “민선8기 시정목표인 ‘시민과 소통하는 적극행정’을 더욱 확고히 추진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현장 소통 활동을 강화했다”며 “시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민원을 해결해 행정 신뢰도와 만족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