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고양시정] 무량판 아파트 전수 조사 결과…“모두 적정 시공”

[고양시정] 무량판 아파트 전수 조사 결과…“모두 적정 시공”

  • 기자명 박용신 기자
  • 입력 2023.10.27 08:05
  • 수정 2023.10.27 09:2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개 단지 모두 구조 안전성 검증 완료

▲ 고양시, 무량판 아파트 전수 조사 결과…“모두 적정 시공”

[서울시정일보 박용신 기자] 고양특례시와 국토교통부가 올해 8월부터 9월까지 무량판 구조를 적용한 민간건설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전수 조사한 결과 11개 단지 모두 구조 안전성이 적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반은 주민이 살고 있거나 공사 중인 단지를 대상으로 철근 누락, 콘크리트 강도 부족 등 구조적 안전성이 취약한 곳은 없는지를 중점적으로 살폈다.

지난 4월 인천 검단 소재 한국토지주택공사 아파트의 지하 주차장에서 붕괴 사태가 일어난 후 고양시는 국토부보다 앞서 8월 10일부터 21일까지 민간 구조전문가로 구성된 안전점검반을 구성해 11개 단지에 대해 선제적으로 안전점검을 실시했다.

이어서 9월 4일부터 8일까지 관리 주체와 입주자 단체가 참관하는 가운데 고양시, 국토부, 국토안전관리원이 합동으로 점검을 실시했다.

안전진단은 1차적으로 시가 구조도면 검토 및 육안 점검을 실시해 구조적 불안전성을 점검하고 2차적으로 국토부와 합동으로 구조도면 적정성 검토, 육안 점검 및 비파괴 검사를 통해 전단 보강근 배근 상태와 콘크리트 강도를 측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렇게 나온 측정값은 국토안전관리원의 검증을 받아 신뢰성과 객관성을 확보했다.

국토부는 10월 20일 최종 결과를 고양시에 통보했다.

진단 결과 관내 2017년 이후 준공된 단지 11개 단지 모두 전단 보강설계 및 전단보강근에 대한 구조 계산서가 구조 도면과 일치했으며 전단보강근 배근 상태, 콘크리트 압축강도 등이 모두 적정한 것으로 밝혀졌다.

고양시 무량판구조 공동주택 11개 단지는 기둥 위쪽에 지판과 주두를 구성해 슬래브 두께를 확대한 공법으로 올 4월 붕괴사고 현장에 적용된 무량판 구조와 다른 방식이라는 설명이다.

시 관계자는 “무량판 공법은 적절한 설계와 시방서 기준에 맞게 시공하고 철저한 감리가 이루어진다면 안전에 이상이 없는 공법”이라며 “안전한 건물 건축을 위해서는 건축설계자와 구조 설계자, 시공자와 감리자의 긴밀한 협업이 중요하다 철저한 지도 감독으로 시민의 안전을 보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