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관악구정] 색다른 역사문화 축제, ‘2023 관악강감찬축제’...23만여 명 다녀가며 호평 속에 성료

[관악구정] 색다른 역사문화 축제, ‘2023 관악강감찬축제’...23만여 명 다녀가며 호평 속에 성료

  • 기자명 김삼종 기자
  • 입력 2023.10.17 08:00
  • 수정 2023.10.17 09:0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13일부터 15일까지 낙성대공원과 별빛내린천일대 가득 채워

▲ 색다른 역사문화 축제, ‘2023 관악강감찬축제’ 23만여명 다녀가며 호평 속에 성료

[서울시정일보 김삼종 기자] 서울 관악구 낙성대공원과 별빛내린천 일대에서 10월 13일부터 15일까지 펼쳐진 ‘2023 관악강감찬축제’가 주민들의 호평 속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올해 ‘2023 관악강감찬축제’는 ’강감찬의 초대‘를 주제로 마련된 만큼, 관악구의 모든 구민들이 언제 어디서든 축제의 열기와 여운을 체감할 수 있도록 꾸려졌다.

먼저, 구는 많은 주민들의 이목을 끌기 위해 관악구 곳곳을 찾아가 주민들을 직접 축제에 초대하는 ’어디서나 강감찬‘ 등 사전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또한, 축제 개최지를 기존의 낙성대공원에서 별빛내린천까지 확장하며 많은 주민들의 참여를 이끌어 냈다.

그 결과 ‘2023 관악강감찬축제’는 주민 23만여명이 다녀가며 성공적으로 마무리 됐다.

주민들은 ’색달랐던 역사문화 축제‘라는 평을 보냈다.

10월 13일 축제의 시작은 추모제향 ’인헌제‘가 알렸다.

관악구민들은 낙성대공원에 위치한 안국사에서 강감찬 장군을 기리며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이후에는 관악구의 숨은 명필 찾는 ’휘호대회‘ 고려시대 전통놀이 즐기는 ’별의별 고려놀이터‘ 조영구와 함께하는 ’제2회 강감찬가요제‘ 등이 진행됐으며 제2회 강감찬가요제에는 초대가수 김소유, 신인선이 참여해 축제에 흥을 더했다.

같은 날 별빛내린천에서는 미디어아트쇼와 함께 관악구 21개 동 주민들이 직접 자신의 마을 특성을 담아 기획한 체험부스 ’관악 퍼레이드21‘이 펼쳐졌다.

고려시대 목판 인쇄체험 고려시대 종이 등 만들기 고려시대 옷 입어보기 등 별빛내린천 일대를 이색적인 놀거리로 가득 채웠다.

축제의 이튿날에도 다양한 행사가 이어졌다.

강감찬, 을지문덕, 이순신 장군이 함께 평화를 기원하는 무대 토크쇼 관악어린이태권도 시범단, 리틀강감찬의 ’평화의 북 소리‘ 등을 선보이는 ’주제공연‘ 낙성대공원 일대에 마련된 체험부스존 ’현대무역항: 벽란도21‘ 남창동 줄타기공연 불꽃 강감찬 드론쇼 서도밴드 축하공연 등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재미가 가득했다.

이 중 주민들은 강감찬 장군의 불꽃같은 삶을 불꽃과 드론으로 표현한 ‘불꽃 강감찬 드론쇼’에 대해 ”먼 하늘에 존재하는 별이 바로 위 머리맡으로 떠오르는 것 같이 환상적이었다“, ”낙성대공원 근처 어디서나 보일 정도로 크고 화려했다“등의 소감을 전하기도 했다.

관악문화재단 관계자는 ”‘2023 관악강감찬축제’는 수동적인 시청각 체험보다는 주민 주도의 현장 체험이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구성하고자 했다“라며 ”체험과 더불어 주민분들이 미디어 아트쇼, 버스킹 등 지역 예술인들의 훌륭한 무대를 즐기는 시간이었길 바란다“고 말했다.

축제의 마지막날은 고려시대 과거체험 ‘감찬이네 집들이 퀴즈쇼’ 고려시대 역사를 주제로한 ‘강감찬토크쇼’ 등이 진행됐다.

특히 이날 박준희 구청장은 ‘별별포토존’에 방문해 주민과 함께 ‘소원 등’을 달며 50만 관악구민의 건강과 행복을 진심으로 기원했다.

박준희 구청장은 “관악구는 매년 색다르고 참신한 모습으로 관악강감찬 축제를 주민분들 앞에 선보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관악만의 문화와 예술을 담아내는 정체성을 가지고 끊임없이 노력할테니, 많은 주민분들께서도 점차 더 근사해지는 관악강감찬축제를 기대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쓰레기없는 축제’를 위해 플로깅 자원봉사자 모집, 다회용기 사용 유도 등에 총력을 기울였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