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지금 국회는] 정부, 고리 1호기 핵연료봉 방사능 오염수 ‘해상방류 하겠다’ 답변

[지금 국회는] 정부, 고리 1호기 핵연료봉 방사능 오염수 ‘해상방류 하겠다’ 답변

  • 기자명 김동길 대기자
  • 입력 2023.10.11 15:29
  • 수정 2023.10.11 18:1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리원전 1호기, 사용후핵연료 냉각수와 원자로 내 1차 냉각수 처리 방안 질의

▲ 국회(사진=PEDIEN)

[서울시정일보 김동길 대기자]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투기로 국민적 걱정이 커지는 시점에 우리나라 원자력발전소 냉각수도 해양 방류를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정무위원회 박재호 의원에 따르면 정부는 고리원전 1호기의 ‘사용후핵연료 냉각수’와 ‘원자로 내부의 1차 냉각수’ 처리 방안 질의에 대해 “희석해서 방류하겠다”고 밝혔다.

해당 답변은 지난 10일 `23년도 국무조정실&국무총리비서실 국정감사에서 나온 방기선 국무조정실장의 답변이다.

폐로 준비 중인 고리 1호기는 사용후핵연료 저장수조 내에 120만 리터의 냉각수가 있고 원자로 1차 냉각수 양은 밝혀진 바 없으나 향후 한국수력원자력에 방사능 농도 및 보관량 자료 제출을 요구할 예정이다.

한수원이 제출한 사용후핵연료 저장 수조의 방사능 농도는 후쿠시마 오염수 보다 훨씬 낮은 것은 사실이지만, 지난 21년 월성원전 연료봉 냉각수 토양 유출 사건 때 민간 조사단과 한수원이 공식발표한 삼중수소 농도가 최대 75만6000㏃/L, 세슘-137은 최대 0.14㏃/g이 검출됐다고 발표한 바 있어 추가 조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박재호 의원은 국무조정실 국정감사에서 ‘민관합동 조사’를 제안했다.

박재호 의원은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투기로 국민적 걱정이 크다”며 “한국수력원자력이 이런 국민적 걱정이 큰 시기에 핵연료 냉각수를 해양으로 방출해서는 안되며 국민적 합의를 통해 처리계획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리나라 최초의 원전인 고리 1호기는 대한민국 최초의 상업용 원자로로 1971년 착공해 1977년 완공 및 1978년 4월부터 상업운전을 시작했다.

고리 1호기는 대한민국이 세계 21번째 원전보유국으로 이름을 알리는 계기가 된 원전이기도 하다.

현재는 2017년 6월 영구 정지되어 해체 대기 중이다.

사용후핵연료 반출이 폐로의 첫 단계이기 때문에 방사능 오염 냉각수의 처리는 당면한 과제이기도 하다.

한수원은 고리1호기 해체계획서에서 해체를 위해 총 11년이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올해 8월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투기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는 미국의 경우, 폐로 중인 ‘인디언포인트’ 원전의 냉각수를 하천으로 방류하려다 시민들과 뉴욕 주정부의 반대로 무산된 바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