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사회]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 준공… 4차 산업전환 가속화

[사회]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 준공… 4차 산업전환 가속화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3.09.26 15:02
  • 수정 2023.09.26 17:2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12만 대 이상 서버 보관, 데이터 6EB 저장 가능한 수준

▲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준공… 4차 산업전환 가속화

[서울시정일보 황문권 기자] 안산 사동 사이언스밸리 일원에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추진 중인 안산시에 카카오 데이터센터가 들어서면서 관련 산업군의 전략적 요충지로 떠오르고 있다.

안산시는 카카오 첫 자체 데이터센터인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 준공식을 26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지난 2021년 12월 17일 첫 삽을 뜬지 1년 9개월 만이다.

이날 열린 준공식에는 이민근 안산시장, 홍은택 카카오 대표이사, 이기정 한양대 총장 등 내외빈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해 데이터센터 건립을 축하했다.

데이터센터와 산학협력동으로 구성된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은 한양대에리카 캠퍼스혁신파크 내 1만8천383㎡ 부지에 연면적 4만7천378.74㎡ 규모로 지하 1층 ∼지상 6층으로 건축됐다.

이곳에는 총 12만 대 이상의 서버를 보관할 수 있고 저장 가능 데이터양은 6EB에 달한다.

이와 함께 홍수나 지진 등 자연재해 발생 시 내진설계는 물론, 정전에 대비한 전력·냉방·통신의 이중화, 대규모 화재에 대비한 4단계 화재 대응 시스템이 적용됐다.

‘카카오 데이터센터 안산’은 올해 말까지 테스트 기간을 거쳐 내년 1월 정상 운영될 예정이다.

그간 카카오는 안산시에 첫 데이터센터를 준공하는 만큼 지역사회와 상생을 위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

구체적으로 데이터센터 건설공사 가운데 안산시 관내 기업 및 근로자 우선 선정 안산사이언스밸리 과학축제 홍보부스 운영 및 물품 후원 안산평화의집 ‘카카오&포레나 작은도서관’ 조성 안산나무를심는장애인야학에 이동지원 차량을 기증했다.

또, 다음달 중 경기내일스퀘어 안산 상상대로 리모델링 재능기부 사업에도 참여할 예정이다.

앞으로 카카오는 시민이 첨단산업을 체감할 수 있는 데이터센터 투어를 비롯해 청소년 코딩교육 및 IT 기술개발 등 교육프로그램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뿐만 아니라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체험형 인턴 지원 데이터센터 내 안산시민 고용 안산시 창업 부스트업 지원 등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뿐만 아니라 산학협력을 통한 미래 신산업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협업도 이어갈 예정이다.

안산시는 카카오 데이터센터 준공을 기반으로 산업생태계를 혁신해나가는 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이민근 시장은 “카카오의 국내 첫 자체 데이터센터 건립이 사고 없이 안전하게 잘 마무리되어 공사 관계자 분들을 포함한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카카오데이터센터 안산’이 4차 산업 혁명의 메카로 자리 잡고 안산시는 카카오와 함께 산업생태계를 혁신해 나가는 데 행정력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