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관악구정] 아동학대 예방 위한 ‘AI 시스템’ 본격 도입

[관악구정] 아동학대 예방 위한 ‘AI 시스템’ 본격 도입

  • 기자명 김삼종 기자
  • 입력 2023.09.25 07:03
  • 수정 2023.09.25 07:3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진단으로 아동의 심리상태와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 등을 점검하고 전문가 피드백 제공

▲ 관악구, 아동학대 예방 위한 ‘AI 시스템’ 본격 도입

[서울시정일보 김삼종 기자] 아동학대 사건 발생률이 최근 5년간 증가 추세인 가운데 아동의 안전과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선제적인 대책의 필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다.

지난해 보건복지부의 ‘2022년 아동학대 연차보고서’에 따르면 아동학대 신고 건수는 4만 6,103건으로 집계됐으며 이중 아동학대로 판단된 사례는 2만 7,971건이다.

전체 학대행위자 중 부모의 비중은 82.7%이며 학대 장소도 가정내에서 발생한 비중이 81.3%를 차지한다.

이에 서울 관악구는 효과적인 아동학대 예방책 마련을 위해 빅데이터를 활용한 인공지능 시스템을 도입, ‘AI 아동그림 심리검사서비스’를 운영하고 아동학대 예방에 총력을 기울인다.

‘AI 아동그림 심리검사서비스’는 AI 시스템이 아동이 직접 그린 그림을 분석하고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 점검으로 아동학대 이상징후를 모니터링해 전문가의 피드백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만 3세부터 12세까지의 아동이 직접 그린 그림을 스마트폰을 활용해 제출하면, 전문가가 부모와 아동의 스트레스, 양육태도 등을 진단한다.

또한, AI 시스템의 분석결과 아동학대 ‘위기, 주의 등급’의 가정에는 동 주민센터 담당자가 직접 방문해 아동의 양육상담을 진행한다.

서비스는 미취학 아동과 취학 아동으로 구분되어 실시된다.

미취학 아동 대상으로는 아동의 자아개념, 적응, 정서 행동 특성 등 ‘마음 파악’과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 점검을 실시하고 취학 아동 대상으로는 아동의 ‘자기개념, 정서적 안정성, 대인관계 특성’ 파악과 지지표현, 합리적 설명, 간섭, 처벌, 과잉기대 등 부모의 양육태도 점검을 진행한다.

모집 인원은 총 1,400명이고 비용은 무료다.

관악구 주민이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9월 25일 오전 9시부터 관악구청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QR코드를 통해 선착순으로 신청이 가능하다.

박준희 구청장은 “이번 아동학대 예방 사업을 통해 미래세대 주역인 우리 아이들이 모두 행복한 가정에서 꿈꾸고 자라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 구에서도 AI 시대에 발맞춰 보다 효과적인 아동학대 예방책을 마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