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초구정] 스마트 기술 적용한 주민 아이디어로 도시 해법 길 묻다

[서초구정] 스마트 기술 적용한 주민 아이디어로 도시 해법 길 묻다

  • 기자명 김동길 대기자
  • 입력 2023.09.25 07:02
  • 수정 2023.09.25 07:3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개팀 제작한 혁신 아이디어 시제품 선보여, 작품 설명, 시상식 등 진행

▲ 서초구, 스마트 기술 적용한 주민 아이디어로 도시 해법 길 묻다

[서울시정일보 김동길 대기자] 서울 자치구 중 유일하게 국내외 스마트도시로 인정받은 서초구에서 스마트 기술을 접목해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주민 아이디어 시제품 전시가 열린다.

서울 서초구는 오는 26일 ‘서초 AIoT 스마트시티 메이커톤&컨퍼런스‘를 더케이호텔에서 개최한다.

’메이커톤‘은 ‘메이킹’과 ‘마라톤’의 합성어로 참가자들이 팀을 이뤄 정해진 기간 내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아이디어 시제품을 만드는 대회를 말한다.

이번 행사는 ‘구정 문제를 해결할 혁신 아이디어 제안’이라는 주제로 10개팀의 시제품을 선보인다.

지난 7월 공모에서 선정된 참여팀들은 2개월간 전문 강사의 멘토링을 거쳐 시제품을 만들었다.

시제품은 AI, 빅데이터, SW기술 등을 기반으로 AI를 활용한 흡연동작 인식 및 안내 장치 IOT를 이용한 양재천 스마트 공원 조성 QR 스마트 자원봉사 서비스 AI 챗봇 서비스 주차장 빗물 수위 위험감지 교통체증 완화 시위 집회 전용 스마트 신호등 포트홀 자동감지 알고리즘폭우로 인한 위험 맨홀 경보 시스템 길거리 자율주행 쓰레기통 로봇 노래와 빛을 주는 가로등이다.

오후 3시 20분부터 방문객들은 행사장 한켠에 마련된 10개 시제품을 관람하며 참가자들의 작품 설명을 들을 수 있다.

이후 구는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 등 상위 3개 팀을 발표해 상장을 수여한다.

시상식 후 선정된 3개 팀은 행사장에서 시제품 발표를 할 예정이다.

시상식에 앞서 오후 2시 40분부터는 서초구 스마트도시의 글로벌 역량 강화와 미래 청사진 제시를 위한 컨퍼런스가 열린다.

이현규 과기정통부 인공지능 사업단장이 ‘산업혁신을 위한 AI의 역할과 AI를 통한 글로벌 산업경쟁력 강화’라는 주제로 강연하며 이후 에스테브 알미랄 스페인 에사데 대학교수가 ‘미래 도시의 모습’라는 주제로 연설한다.

향후 구는 10개의 시제품에 대해 관련 부서 검토 등을 거쳐 실제 구정에 적용되도록 할 예정이다.

이날 행사는 구와 숭실대의 ‘지역지능화 혁신인재 양성사업’의 일환으로 열린다.

서초구와 숭실대에서 공동 주관하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후원한다.

전성수 구청장은 “이번 행사가 주민들의 아이디어를 통해 도시문제 해결과 서초구의 미래 청사진을 그리는 기회가 될 것이다” 라며 “앞으로도 환경·복지·안전·교통 등 생활 곳곳에 스마트 기술을 더해 구민들이 편안한 일상을 누리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