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강남구정] 발달장애인 스페셜운동회 서울시 전역 축제로 부상

[강남구정] 발달장애인 스페셜운동회 서울시 전역 축제로 부상

  • 기자명 김삼종 기자
  • 입력 2023.09.25 06:56
  • 수정 2023.09.25 07:5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부터 서울시 기관 참가 확대, 총 19개 기관 450명 선수가 7개 종목 6개월간 연습해 기량 발휘

▲ 강남구, 발달장애인 스페셜운동회 서울시 전역 축제로 부상

[서울시정일보 김삼종 기자] 서울 강남구가 10월 5일 10시~오후 4시 일원동 밀알학교에서 발달장애인 450명이 선수로 참가하는 ‘2023 어깨동무 스페셜운동회’를 개최한다.

이 축제는 그동안 강남구 발달장애인 시설의 장애인들이 갈고 닦은 운동 실력을 겨루는 건강축제였지만, 이번에는 서울시 5개 팀이 합세해 서울시 전역의 발달장애인이 함께하는 축제로 부상했다.

대회 준비를 위해 참가 기관의 발달장애인들은 6개월간 운동 종목을 연습했다.

강남구와 후원기관은 지난 4월 대회에 참가할 19개 팀에 컬링세트, 점보 스택스, 메디신볼 등 신체 활동 교재 16종을 제공했다.

또한 올해 새로 개정한 발달장애인 신체활동 가이드북을 200부 발간해 관내 47개 기관에 제공했다.

시설 담당자와 선생님들을 대상으로 3월~4월 3차례에 걸쳐 발달장애인 운동 교수법과 대회 종목 지도 방법을 교육했다.

대회가 임박한 지난 8~9월에는 선수들의 역량과 자신감을 높이기 위해 19팀을 차례로 방문해 대회 준비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피드백을 제공했다.

경기는 밀알학교 실내체육관과 야외 운동장에서 열린다.

장애 정도가 비슷한 사람과 함께 겨룰 수 있도록 2그룹으로 나눠 진행한다.

대회 종목은 경쟁 도전 체력왕 부문 총 7종목이다.

경쟁 부문은 플로어컬링 무빙바스켓 경기로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된다.

도전 부문은 스포츠스태킹릴레이 스트라이크가 열리며 단체별 점수를 집계해 순위를 낸다.

체력왕 부문은 악력 앉아 메드신볼 던지기 종목으로 개인 기록을 측정한다.

오후 2시 40분에는 대망의 결승전 경기로 플로어컬링이 열린다.

선수를 응원하러 온 사람들도 다양한 부대 행사를 즐길 수 있다.

야구, 농구, 사격, 다트, 고리 던지기 등의 스포츠를 체험할 수 있는 에어바운스 스포츠 체험존과 캘리그라피, 페이스페인팅, 포토존 등 다채로운 행사 프로그램을 개최한다.

조성명 구청장은 “발달장애인에게 있어 운동은 건강관리와 각종 만성질환 예방뿐만 아니라 정서적·사회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지속적인 운동 프로그램 제공이 필요하다”며 “어깨동무 스페셜운동회는 이들이 꾸준히 운동을 할 수 있는 동기 부여이자 한자리에 모여 모든 사람들에게 응원을 받는 특별한 날로 앞으로도 계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