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성북구정] 성북·강북 생활권 단비 같은 수변 치유 공간 조성

[성북구정] 성북·강북 생활권 단비 같은 수변 치유 공간 조성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3.09.14 15:08
  • 수정 2023.09.15 07:5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수공간이 적은 성북·강북 생활권에 단비 같은 수변 공간

▲ 성북구, 성북·강북 생활권 단비 같은 수변 치유 공간 조성

[서울시정일보 황문권 기자] 서울 성북구가 대한민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서관으로 꼽히는 오동숲속도서관 인근에 ‘생태 계류원’을 조성한다.

오동숲속도서관은 수려한 무장애 숲길, 애기능터 등의 명소가 있는 복합문화 공원인 오동근린공원 내에 있다.

‘오동근린공원 생태계류원 조성사업’은 친수공간이 비교적 적은 성북·강북 생활권에 물이 흐르는 수변 공간에서 수생식물과 함께 자연을 느끼고 휴식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오동근린공원 안에서 오랜 기간 방치되어 악취·모기·시설위험 등 다수의 민원이 이어지던 폐 파쇄목장을 성북구민뿐 아니라 타 지역 시민까지 사랑하는 오동숲속도서관으로 변화시킨 주역 성북구청 공원녹지과 공원기획팀 김성기 팀장이 이번에도 구체적인 아이디어와 청사진을 제시했다.

오동근린공원 생태계류원은 평상시에는 주민이 이용하는 친수공간으로 활용하고 재난시에는 사방시설로 다방면 활용이 가능하다.

2023년 시비 1억원을 투입해 생태계류원 실시설계를 추진하고 2024년에 본격적인 조성 공사를 추진한다.

기존 석재로 조성한 수로를 정비해 산새를 따라 물이 흐르는 ‘생태계류 시설’, 물이 모이는 곳에 햇빛이 들어오는 ‘윤슬연못’, 물소리를 들으며 그늘에서 편히 쉴 수 있는 ‘휴게 데크 쉼터’, 계류 주변 식생을 활용한 ‘이끼원’ 등 다양한 볼거리도 조성한다.

주민이 도보로 이동할 수 있는 생활권에 복합 여가공간 조성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는 성북구는 오동숲속도서관과 치유의 숲, 소나무 휴게쉼터 등 오동근린공원의 기존 시설과 함께 ‘오동근린공원 생태계류원’ 조성이 시민에게 더욱 다양한 공원 이용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승로 구청장은 “기존에 오동근린공원에 조성 완료한 숲속도서관과 치유의숲, 유아숲체험원, 철쭉동산 등과 함께 오동근린공원 세대공감 가족형 공원 조성사업의 방점이 되는 ‘생태계류원’ 조성으로 물과 숲과 책이 함께 어우러지는 공간을 하루빨리 주민께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방치되거나 활용이 불가한 대상지를 성북구 공직자의 새로운 아이디어로 주민에 도움이 되는 공간으로 재탄생시키는 노력도 더욱 활발하게 이어 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