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송파구정] 2023년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선정

[송파구정] 2023년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선정

  • 기자명 구영서 기자
  • 입력 2023.09.13 07:14
  • 수정 2023.09.13 08:0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체 음식물폐기물 관리 종합계획 수립 등…적극행정 장려로 창의·혁신 조직문화 조성

▲ 송파구, 2023년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선정

[서울시정일보 구영서 기자] 서울 송파구가 구민 행정서비스 만족도 향상을 위해 2023년 상반기 적극행정 모범사례 3건을 최종 선정했다고 알렸다.

구는 조직 내 적극적인 공직문화를 확산시키고 소극 행정을 예방하기 위해 매년 2회씩 반기마다 심사를 통해 우수사례를 선정·공유하고 있다.

심사는 구민체감도, 담당자의 적극성·창의성·전문성, 과제의 중요도 및 난이도, 확산 가능성 등 4가지의 심사지표를 종합적으로 판단해 이루어진다.

이번 2023년 상반기 선정사례는 전국 최초 민간건축공사장 건설기계 안전 점검 확대 정당 현수막 관리 개선 대응책 수립 자체 음식물류폐기물 관리 종합계획 수립 및 추진 등이다.

먼저, 구는 정당현수막 난립으로 인한 구민의 정신적 피로에 공감하고 다양한 대응책을 마련했다.

‘정당현수막 절대 금지구간’ 지정을 추진하고 행정안전부와 서울시에 관련법 개정 건의 및 가이드라인 시행을 이끌어내는 등 주목할 만한 결과를 보여 타의 귀감이 됐다.

안전한 건설환경 조성을 위해 전국 최초 민간건축공사장 건설기계에 사전 작업허가제 및 현장 불시점검을 실시해 중대재해를 예방한 점도 눈에 띈다.

또, 구청과 건축안전센터를 오가야 했던 해체 업무를 건축안전센터로 일원화해 민원인의 편의를 대폭 증진했다.

마지막으로 음식물류폐기물 관리 종합계획 및 체계적인 세부계획을 수립해 추진한 점도 주목할 만하다.

구는 체계적인 폐기물 관리를 위해 주민인식 개선부터 각종 시설 구축·운영까지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으며 그 결과 지난 9월 6일 ‘2023. 음식물류폐기물 관리 지자체 성과평가’에서 전국 지자체 중 1위 대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둔 바 있다.

한편 이번에 선정된 우수사례들은 이해하기 쉬운 카드뉴스로 제작, 구 홈페이지에 업로드되어 구민 체감 행정 만족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서강석 구청장은 “주권자인 구민을 주인으로 여기는 섬김행정은 적극적이고 능률적인 공직마인드에서 시작된다”며 “창의와 혁신으로 무장한 공무원들이 역동하는 송파를 이끌어 나가도록 공직 내 적극 행정 문화 조성에 더욱 힘쓰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