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사회] 홈택스, 납세자 맞춤형 서비스로 새롭게 선보여

[사회] 홈택스, 납세자 맞춤형 서비스로 새롭게 선보여

  • 기자명 배경석 기자
  • 입력 2023.08.28 12:18
  • 수정 2023.08.28 15:5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보자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메뉴체계·디자인 전면개편

▲ 홈택스, 납세자 맞춤형 서비스로 새롭게 선보이다

[서울시정일보 배경석 기자] 국세청은 홈택스의 복잡한 메뉴체계 및 노후화된 디자인을 납세자 맞춤형 서비스로 전면 개편해 8월 26일 새로 개통했다.

먼저, 840여 종에 이르는 방대한 홈택스 서비스를 사용자 관점에서 면밀하게 분석하고 편의성을 고려해 메뉴를 재구성했다.

종전의 ‘조회/발급, 신청/제출’ 등 추상적인 명칭으로 구성된 최상단 메뉴를 납세자가 메뉴명만으로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세금신고 장려금·연말정산, 전자계산서·현금영수증·신용카드’ 등으로 직관적이고 명확하게 개편하고그동안 모든 납세자에게 동일하게 제공되던 메뉴 구조를 개인납세자, 개인사업자, 법인 등 납세자 유형별로 사용 가능한 메뉴만 나타나는 맞춤형 메뉴를 제공한다.

또한, 핵심 단어가 누락·축약되는 등 납세자 입장에서 직관성이 낮은 불명확한 메뉴명을 알기 쉽게 정비했다.

아울러 홈택스 포털 디자인도 납세자 요구사항과 최신 트렌드를 접목해 고령자와 MZ세대를 모두 포용할 수 있도록 개편했다.

고령자·저시력자도 홈택스를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국민이 주로 보유한 모니터 크기에 맞춰 상·하 확장형으로 화면을 넓게 구현하고 글자 크기도 크게 확대했다.

홈택스에서 많이 사용하는 통합검색창과 로그인을 초기화면 전면에 바로 보이도록 배치해 사용자 편의를 높이고 통합검색창에는 실시간 인기검색어와 함께 납세자가 입력한 검색 키워드를 자동 완성해 서비스 바로가기와 추천검색어를 제공하는 등 검색 기능도 강화했다.

또한, 납세자 유형별로 많이 사용하는 메뉴를 묶어 홈택스가 선제적으로 추천하는 ‘방문자별 맞춤 메뉴’와 홈택스 시스템 사용 기록 정보를 활용한 ‘최근 인기 메뉴’를 제공하고 월별 세무일정을 간편하게 확인하고 서비스에 바로 접속할 수 있도록 ‘세무일정별 자주 찾는 메뉴’를 제공하는 등 콘텐츠 중심으로 개편했다.

한편 ‘홈택스 이용 길잡이’ 안내를 통해 홈택스를 처음 사용하는 납세자도 어려움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홈택스 이용안내’, ‘주요제도 소개’, ‘신규사업자 이용안내’ 등을 상세하게 구성하고고령자분들이 홈택스 기능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쉽게 안내하는 화면과 추천 메뉴를 신설했다.

이번 개편을 통해 사회 초년생, 신규 사업자, 고령자 등 누구나 쉽고 편하게 홈택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도 국세청은 홈택스를 더욱 고도화해 사용자 개개인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확대하고 빅데이터·인공지능을 활용한 지능형 홈택스로 발전시켜 나가는 등 적극행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