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송파구정] 고시원 등 주거취약 1인가구 주민등록 사실조사 연계 자체 전수조사

[송파구정] 고시원 등 주거취약 1인가구 주민등록 사실조사 연계 자체 전수조사

  • 기자명 구영서 기자
  • 입력 2023.08.24 07:41
  • 수정 2023.08.24 08:4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등록 사실조사 연계 자체 전수조사…고시원, 반지하 등

▲ 송파구, 고시원 등 주거취약 1인가구 주민등록 사실조사 연계 자체 전수조사

[서울시정일보 구영서 기자] 서울 송파구가 고시원 등에 거주하는 주거취약 1인가구 전수조사에 나섰다.

이번 조사는 오는 10월 10일까지 이어지는 ‘주민등록 사실조사’와 연계해 실시한다.

지난 7월 24일 시작한 주민등록 사실조사는 주민의 실거주지와 주민등록상 거주지가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사업으로 통상 9~10월경 진행된다.

그러나 올해는 최근 문제가 불거진 출생 미신고 아동 전수조사를 위해 당초 계획보다 앞당겨 실시되고 있다.

이에 구는 복지 사각지대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자 조사 범위를 자체적으로 넓혀 주거취약지역 거주 1인 가구까지 살핀다.

조사는 고시원, 반지하, 옥탑방 등 주거취약계층을 중심으로 이뤄진다.

지역 실정에 밝은 통장들이 직접 방문해 거주실태와 생활환경 등을 확인하고 생활의 어려움과 복지상담 필요성 등을 파악한다.

송파구 27개동 744명의 통장이 참여한다.

도움이 필요한 가구가 발견되면 동 주민센터 복지부서로 즉시 연계할 예정이다.

앞서 구는 여름철을 맞아 기획조사를 실시해 취약가구 지원에도 나섰다.

전기료 체납, 단전 여부, 의료비 과다지출, 건강보혐료 체납 등을 기준으로 1,057가구를 발굴했다.

이들의 건강 상태, 지원 필요 여부 등을 조사해 즉시 지원이 필요한 50여 가구에 대해 수급 연계, 민간자원 연계 등을 실시했다.

더불어 구는 복지서비스 정보 부족으로 위기상황이 발생해도 도움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점을 고려해 ‘복지동행 활동수첩’을 제작했다.

통장단이나 우리동네돌봄단 등 복지공동체 참여주민들이 현장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도록 종합적인 복지정보와 위기대응 매뉴얼, 복지상담일지, 고독사 체크리스트 등이 수록되어 있다.

서강석 구청장은 “이번 전수조사로 숨은 고립 가구를 찾아내고 다양한 위기 속에 힘들어하는 구민들을 발굴해 필요한 도움을 드릴 것”며 “앞으로도 구민들과 함께 촘촘한 복지안전망을 만들어 소외됨 없는 포용의 도시 송파구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