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강남구정] ‘양재천 메타세쿼이아 733 구하기’ 대작전

[강남구정] ‘양재천 메타세쿼이아 733 구하기’ 대작전

  • 기자명 유지연 기자
  • 입력 2023.08.16 07:24
  • 수정 2023.08.16 09:0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1호 나무의사까지 나서 조사.숨틀 434개소 설치, 가지 윗부분 솎아 수분 증발량 막고 영양제 투여

▲ 강남구, ‘양재천 메타세쿼이아 733 구하기’ 대작전

[서울시정일보 유지연 기자] 서울 강남구가 영동2교~영동6교 사이 양재천로 약 2.9km에 있는 메타세쿼이아 나무 733주를 살리는 일에 발 벗고 나섰다.

이곳의 메타세쿼이아의 수령은 50~60년 가량으로 최근 나무에 전반적인 황화현상과 일부 수목에서 조기 낙엽 증상이 나타났다.

나무에 새로운 잎이 나와 수분이 많이 필요한 시기인 지난 4월부터 피해 증상이 심각해지자, 강남의 명소인 메타세쿼이아길의 나무를 살려달라는 주민들의 간곡한 민원이 다수 접수됐다.

구는 지난 3월부터 수목 생육환경 관리를 위해 방제작업을 실시하고 토양시료를 채취해 전문기관에 분석 의뢰했다.

분석 결과 토양pH 및 염기포화도가 기준치보다 높게 나타나 수분 및 양분 흡수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수세가 약해진 것으로 판단했다.

이 외에도 생육공간 협소, 도시공해, 수목 노쇠화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했을 것으로 지적됐다.

이에 지난 5월부터 수분과 양분의 효과적인 공급을 위해 숨틀 434개를 설치해 주기적인 관수 및 영양공급을 실시했다.

피해가 심한 수목은 윗가지를 잘라주어 잎을 통한 수분 증발량을 조절하고 수간주사 수간주사 : 나무줄기에 구멍을 뚫어 영양제 등을 직접 주입하는 방법를 통해 직접적으로 영양을 공급했다.

8월 9일 국내 최초 나무의사와 함께 메타세쿼이아길을 방문해 피해가 심한 잎을 세밀하게 조사·관찰했다.

병충해는 발견되지 않았지만 뜨거운 날씨가 지속된 탓에 잎의 과도한 수분 증산에 따른 탈수 현상으로 잎이 마르는 엽소 피해가 추가 발견돼 수목 생장 및 관수 작업에 더 신경 쓸 계획이다.

구는 오는 9월 초 하반기 토양분석을 재실시한 후, 토양관주 토양관주 : 영양제와 물을 토양 속에 주입하는 방법, 엽면시비 엽면시비 : 액체비료를 식물의 잎에 직접 공급하는 방법, 토양개량 등을 검토해 2차 치료를 시행할 계획이다.

12월 초에는 제설제 살포에 대비해 녹지 보호막 설치를 강화하고 제설제 종류와 사용량에 대해 검토하는 등 메타세쿼이아 회복을 위한 생육환경을 지속 관리할 예정이다.

조성명 구청장은 “양재천의 수려한 정취를 만드는 메타세쿼이아 나무를 사랑하고 걱정하는 구민들을 위해 나무를 살리기 위해 백방으로 노력하고 있다”며 “꾸준히 생육상태를 관리해 양재천 메타세쿼이아 길이 잘 보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로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