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방] 부품국산화 확대로 K-방산 성장동력에 날개단다.

[국방] 부품국산화 확대로 K-방산 성장동력에 날개단다.

  • 기자명 김한규 기자
  • 입력 2023.08.07 10:45
  • 수정 2023.08.07 10:4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에 두 번째 무기체계 부품국산화개발 지원사업 주관기업 공모
15개 지원과제 대상 한 달간 주관기업 선정 공개 모집

방위사업청 로고(자료=방사청 제공)
방위사업청 로고(자료=방사청 제공)

[서울시정일보 김한규 기자] 방위사업청(청장 엄동환)은 8월 7일부터 9월 6일까지 한 달간 무기체계 부품국산화개발 지원사업 과제별 수행업체 선정을 위한 23-2차 부품국산화개발 지원사업 주관기업을 공개모집 한다.

방위사업청에서 추진하는 무기체계 부품국산화개발 지원사업은 ‘방위산업 발전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9조에 따라 방위사업청장이 주관기업의 부품국산화 개발비 일부를 기업유형에 따라 차등하여 최장 5년 간 지원하는 사업으로 세부유형별로는 핵심부품국산화, 수출연계부품국산화, 전략부품국산화가 있다. 핵심부품국산화는 해외에서 도입되는 핵심부품과 동일한 품목, 혹은 그 이상의 성능과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대치품 개발에 목적을 두고 있으며, 수출연계부품국산화는 무기체계 수출을 위해 외국정부의 수출허가(E/L) 또는 수출허가 지정이 예상되는 부품의 국산화 개발에 목적을 두고 있다. 그리고 전략부품국산화는 방위산업을 선도할 수 있고 다체계 적용 가능 및 개발 시 기술ㆍ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전략부품의 국산화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번 공모는 지난 4월에 실시한 23-1차(8개 과제)에 이어 올해 두 번째 실시하는 것으로 기관단총용 소음기 조립체 등 핵심부품국산화 15개 과제에 대하여 중소기업 대상 원칙으로 주관기업을 공개 모집한다. 세부 과제명 등 공모 관련 자세한 사항은 방위사업청(www.dapa.go.kr) 및 국방기술진흥연구소(www.krit.re.kr) 누리집에 게시된 공고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번 15개 공모 과제에 대한 주관기업 선정이 완료되면 올해 약 164억원을 시작으로 향후 3년간 약 389억원의 정부지원금이 투입될 예정이며, 주관기업으로 선정된 업체가 개발에 성공하여 국산화인증 심사에 합격할 경우 계약연수 기준 5년 이내의 범위에서 해당 품목에 대해 정부와 수의계약을 체결할 수 있게 된다.

한편, 개발에 성공할 경우 수입대체효과 및 국내기업 매출액 증가도 기대할 수 있는데 예상소요물량을 감안하면 약 2911억원의 기대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어 국내 중소기업의 경영여건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다.

방위사업청은 국산무기체계의 가치를 높이고 방산분야 중소기업의 역량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부품국산화 과제를 선정하고 있으며, 이번 대상과제 역시 이러한 개발 방향을 고려하여 원천기술 확보 필요성, 기술파급효과, 경제성, 국내개발가능성 등의 요소를 종합 검토하여 선정하였다.

방위사업청 방산진흥국장(고위공무원 김진홍)은 “K-방산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무기체계 개발 및 수출을 든든하게 뒷받침할 수 있도록 부품국산화가 확대되어야 한다.”라며 “이를 위해 방사청에서는 혁신적 신기술을 활용한 첨단 핵심부품 개발을 확대하고 부품국산화 범위를 방산소재 개발까지 확장하는 등 K-방산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노력을 지속 추진해나갈 것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