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우리 시장님] 이동환 고양시장 “드론산업 최강자는 고양시, 미래먹거리 확보 총력 ”

[우리 시장님] 이동환 고양시장 “드론산업 최강자는 고양시, 미래먹거리 확보 총력 ”

  • 기자명 박용신 기자
  • 입력 2023.08.07 08:06
  • 수정 2023.08.07 08:3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최대 드론산업 통합플랫폼 고양드론앵커센터 8월 말 개관

▲ 이동환 고양시장 “드론산업 최강자는 고양시, 미래먹거리 확보 총력 ”

[서울시정일보 박용신 기자] 경기도 고양특례시가 드론·UAM 분야에서 속속 성과를 드러내며 미래 항공 모빌리티 산업 중심지로서 입지를 굳히고 있다.

8월 말 개관하는 고양드론앵커센터를 중심으로 드론인프라를 확대하고 UAM 실증과 연계한 UAM산업 생태계를 조성해 모빌리티산업 혁신 거점으로 거듭나고 있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드론·UAM 분야는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핵심인 만큼 고양드론앵커센터 개관을 통해 드론산업 통합플랫폼을 구축하고 UAM산업 생태계를 조성해 고양시를 드론·UAM산업의 중심지로 집중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국내 유일 드론 전문시설인 고양드론앵커센터가 8월 말 화전동에 문을 연다.

화전동 183-33에 위치한 고양드론앵커센터는 총 156억원을 투입해 연면적 약 4,524㎡, 지하 1층, 지상 3층의 규모로 조성됐다.

실내비행장, 드론 연구개발 센터, 드론기업 입주공간 등으로 구성돼 고양시 드론산업의 핵심거점 역할을 하게 된다.

고양드론앵커센터 내 실내비행장은 약 1,864㎡ 면적으로 국내 최대 규모다.

날씨에 상관없이 실내에서 드론 경기와 교육, 기업 시제품 테스트 등을 진행할 수 있다.

센터 내 교육·연구시설에는 드론 관련 기업 입주를 위한 사무공간과 연구시설, 드론 운용성 평가센터, 라이브스튜디오 등이 조성돼 산학연 협력사업, 주요 공모사업 등을 추진한다.

고양드론앵커센터에서는 지난 2월 선정된 ‘K-디지털 플랫폼 공모사업’과 연계해 기초 드론 기술, 드론 제작, SW코딩 교육 등 드론 인재 양성도 진행된다.

5년간 국비 30억원으로 시민들에게 다양한 드론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며 고양산업진흥원이 K-디지털 플랫폼 지원단으로 참여한다.

고양드론앵커센터 개관식은 오는 8월 30일 개최될 계획이다.

개관식에는 입주예정 기업, 관련 기관과 함께 시민들이 참여해 ‘고양특례시 드론영상 공모전’수상자를 시상하는 등 특별한 이벤트가 진행될 예정이다.

드론으로 고양시 명소를 담는 드론영상공모전은 오는 18일까지 접수가 진행 중이다.

고양시는 스마트모빌리티를 경제자유구역 5대 핵심추진전략으로 삼고 드론산업 육성 기반을 탄탄히 다져오고 있다.

시는 지난 2020년과 2022년 국토부 주관 드론실증도시 사업에 두 차례 선정됐다.

국비 약 20억원을 지원받아 노후건물 진단, 창릉천 환경 모니터링, 농경지 스마트 방제 등 지역 특성에 맞춘 드론실증서비스를 운영했다.

2021년 개장한 고양대덕드론비행장은 지난해 경기북부 최초로 TS한국교통안전공단 주관 상설실기시험장에 선정됐다.

주2회 드론실기시험을 진행해 드론자격증 취득을 위해 멀리까지 이동해야 했던 시민들의 불편을 덜고 기업들의 테스트베드로도 활용되고 있다.

SK텔레콤, 한국항공대학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TS한국교통안전공단, 육군 제1750부대 등과 드론 · UAM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해 산·학·연·군·관을 아우르는 협력체계도 구축하고 있다.

드론산업 확산 노력을 인정받아 지난 7월에는 한국매니페스토 실천본부가 주최한 “2023년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드론산업 확산 디지털 혁신 부문 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오는 2024년에는 킨텍스에서 제1회 미래형 모빌리티 박람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드론 · UAM을 비롯한 미래 산업 육성을 위한 전시관, 컨퍼런스, 드론경진대회, 체험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UAM 팀코리아에 참여중인 기업 컨소시엄 특별관과 드론·UAM 소부장 세션별 전시관도 운영해 드론산업 저변을 넓힐 계획이다.

지난 5월 국토교통부는 서울, 인천시와 함께 고양시를 K-UAM 수도권 실증노선지역으로 확정 발표했다.

국토교통부는 2025년 도심항공교통 상용화를 목표로 민·관협동으로 ‘UAM 팀코리아’를 꾸려 ‘K-UAM 그랜드챌린지’를 추진하고 있다.

고양시는 경기도에서 유일하게 수도권 도심에서 UAM을 실증하는 2단계 실증노선지로 선정돼 2024년까지 킨텍스 인근 1만8천㎡ 부지에 UAM 이착륙장 조성을 지원한다.

2025년에는 국토교통부에서 킨텍스~김포공항간 UAM 수도권 실증을 진행하게 된다.

시는 지난해 12월‘고양시 UAM클러스터 조성 타당성 조사 및 계획 수립 용역’을 완료했다.

용역 결과 고양시는 수도권 및 주요 공항과 인접해 입지적으로 타 도시와 연결이 용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UAM클러스터가 조성되면 킨텍스 인근 CJ라이브시티 등과 연계해 연간 약 3000만명 방문객 유치, 약 10조원의 생산 및 부가가치 유발효과, 약 3만명의 고용유발효과 창출이 예상된다.

이동환 시장은 “UAM 실증과 연계해 ‘UAM클러스터’ 구축 기반을 마련하고 기체 제작, 항공정비, 데이터 분석, 관제센터 구축 등 UAM산업 생태계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며 “킨텍스 인근 지역에는 UAM 기업을 집적화하고 화전·창릉 지역에는 드론앵커센터를 스마트모빌리티 지원 거점으로 삼아 고양시에 경기북부 최대의 드론·UAM산업 밸리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