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사회]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미세플라스틱 중점 연구’ 널리 알려

[사회]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미세플라스틱 중점 연구’ 널리 알려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3.07.26 09:5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정일보 황문권 기자] 서울특별시보건환경연구원(이하 연구원) 신용승 원장은 환경부에서 주관하는 ‘일회용품 제로(Zero) 챌린지’에 동참했다고 26일 밝혔다.

일회용품 제로 챌린지는 환경부에서 올해 2월에 시작된 캠페인으로,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일상생활에서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겠다는 약속을 올리고 후속 참여자를 지목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연구원은 플라스틱 사용량 증가로 인한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안전한 시민생활 환경 조성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플라스틱 분해 과정에서 발생하는 미세플라스틱이 환경과 인체에 미치는 유해성에 대한 연구가 아직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미세플라스틱 중점 연구를 통해 위해 요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연구원은 미세플라스틱 연구센터를 운영하며, 미세플라스틱에 대한 장기적인 대응 방안을 마련하는 한편 호흡기 노출 우려가 있는 대기 중미세플라스틱에 대한 조사를 통해 미세플라스틱 감시체계를 마련할 예정이다.

연구원은 전국 보건환경연구원 중 최초로 미세플라스틱 전처리 및 분석장비(Raman, FR-IR)를 2021년도에 도입하였으며 미세플라스틱 국가 표준시험법 개발연구에 공동으로 참여하였다.

미세플라스틱 전처리를 위한 다단여과장치 개발과 공기 중 ‘미세플라스틱 입자 포집기’에 대한 특허 출원을 완료하였으며, 또한 22년 7월 미세플라스틱 심포지엄을 개최하는 등 지속적으로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구원은 일회용품 제로 챌린지에 동참하며 개인 컵 또는 텀블러 사용을 장려하고, 비 오는 날에는 빗물제거기를 사용하여 일회용품 줄이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을 연구원 유튜브 (보들이TV, https://www.youtube.com/@seoulSIHE)에 게시하였다.

신용승 원장은 “연구원은 미세플라스틱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인체 위해성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하고, 연구 결과를 시민들에게 발표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또한, “일회용품 사용 증가로 인한 환 경오염이 심각해진 만큼 플라스틱 사용 저감을 위한 사회운동에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