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경기도정] 업체가 부풀린 공사대금 그대로 지급하는 등 의왕시 위법·부당행위 34건 적발

[경기도정] 업체가 부풀린 공사대금 그대로 지급하는 등 의왕시 위법·부당행위 34건 적발

  • 기자명 김삼종 기자
  • 입력 2023.07.21 07:41
  • 수정 2023.07.21 09:4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사결과 총 38건의 위법·부당한 행정행위 적발

▲ 경기도청

[서울시정일보 김삼종 기자] 관내 공사를 추진하면서 규정과 다른 난이도계수를 적용해 공사계약을 체결하거나 공사계약 업체가 공사비용을 부풀려 청구했는데도 그대로 공사대금을 지급하는 등 의왕시의 부적정한 업무처리 행태가 경기도 감사에 적발됐다.

경기도는 지난 4월 21일부터 27일까지 의왕시 종합감사를 통해 34건의 부적정 행정행위를 적발했다고 21일 밝혔다.

적발된 건에 대해서는 주의 17건, 시정 13건의 행정조치와 더불어 3억 1천만원을 추징·부과 처리했다.

관련자 33명은 신분상 처분을 요구했다.

주요 적발 사례를 살펴보면, 의왕시 공무원 A씨와 B씨는 추정가격 50억 이상 공사계약을 추진하면서 난이도 계수를 잘못 적용해 정당하지 않은 낙찰 하한률에 따라 낙찰자를 결정했다.

또한 이들은 11개 산림사업을 자격 없는 업체와 계약했다.

또 다른 공무원 C씨는 도로개설공사를 추진하면서 계약 업체가 부풀려진 공사내역서와 증빙서류를 작성해 제출했는데도 그대로 변경해 주고 공사대금을 지급해 예산 손실을 초래하는 등 공사 감독·관리 업무를 부당하게 처리했다.

이와 함께 공동주택의 일조 등 확보를 위한 건축물 높이 제한 위반, 마약류 보관·관리 및 폐기 부적정, 입찰 참가 자격 미충족 업체와 계약 체결한 사항 등이 확인됐다.

이 밖에도 물품 관리 및 분할 수의계약의 부적정한 처리, 지역축제 보조금 사용 정산 처리 및 부동산개발업 인허가 업무처리를 소홀히 하는 등의 문제점이 발견됐다.

이희완 도 감사총괄담당관은 “의왕시는 이번 감사 결과 직전 감사에 비해 지적 건수가 다소 감소했지만, 일부 위법·부당한 업무처리로 인해 행정에 대한 신뢰를 저해하고 예산 낭비를 초래했다”며 “앞으로 행정업무 처리에 대한 근본적이고 실질적인 개선 대책을 마련하고 공직자의 업무 역량을 향상시켜 행정 내실화와 적법성 확보에 적극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