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연예] ‘이달의 아티스트’ 태양→트와이스…뮤빗, 상반기 결산 아티스트 리포트 발표

[연예] ‘이달의 아티스트’ 태양→트와이스…뮤빗, 상반기 결산 아티스트 리포트 발표

  • 기자명 나승택 기자
  • 입력 2023.07.12 08:33
  • 수정 2023.07.12 08:4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르세라핌·뉴진스·피프티피프티 등 2023 상반기 핫루키 모두 걸그룹…’걸그룹 초강세’ 여전

▲ 사진 제공 = 뮤빗(Mubeat)

[서울시정일보 나승택 기자] 글로벌 팬덤 플랫폼 뮤빗(Mubeat)의 팬덤 실험실이 상반기 결산 아티스트 리포트를 발표했다.

12일 공개된 상반기 결산 아티스트 리포트에는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매월 전 세계 K팝 팬들에게 크게 사랑받았던 아티스트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자료가 담겼다.

뮤빗 아티스트 리포트는 유튜브 및 뮤빗 앱을 통해 집계된 뮤직비디오 조회 수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성된 보고서이다. 월별 최고 뮤직비디오 조회 수를 기록한 아티스트가 ‘이달의 아티스트’ 부문에, 22년 데뷔한 신인 아티스트 중 월별 최고 조회 수를 기록한 아티스트가 ‘HOT ROOKIE’ 부문에 선정된다.

아이브·뉴진스·르세라핌 등 대형 신인 그룹들의 연이은 출격 이후, 2023년 음원 차트는 신인의 활기로 가득했다. 하지만 관록 있는 선배 아티스트들의 저력 역시 대단했다.

뮤빗에 따르면 2023년 상반기 월별 최고 뮤직비디오 조회 수를 기록하며 ‘이달의 아티스트’에 등극한 K팝 아티스트는 YG 소속 그룹 빅뱅의 ‘태양’과 블랙핑크의 ‘지수’, 막강한 팬덤을 보유한 대표 보이그룹 ‘더보이즈’, 이제는 그룹 자체가 하나의 아이콘이 된 걸그룹 ‘트와이스’,’(여자)아이들’이다. 이들은 모두 꾸준함과 과감한 시도를 통해 최고의 성적을 거뒀다.

특히 솔로로 나선 아티스트들의 흥행이 눈에 띈다. 블랙핑크 지수는 솔로곡 ‘꽃(FLOWER)’으로 ‘이달의 아티스트’ 2관왕에 올랐다. 3월에 발매된 곡이 무려 4월과 6월 각각 합산 조회 수 2억 회, 8천만 회를 기록하며 뮤빗 동영상 차트의 1위를 차지한 것. 이 기세에 힘입어 ‘꽃(FLOWER)’ 뮤직비디오는 지난 27일 공개 88일 만에 유튜브 조회 수 3억 회를 달성하기도 했다.

지난 1월 방탄소년단(BTS) 지민이 피처링한 디지털 싱글 ‘VIVE(바이브)’로 컴백한 태양 역시 음원 발매 직후 단숨에 차트 상위권에 진입하며 여전한 인기를 입증했다. 태양은 작사와 작곡에, 지민은 작곡에 각각 참여하며 다년간의 경험에서 우러나온 뛰어난 실력을 자랑하기도 했다.

이들은 앞으로도 꾸준한 활동으로 국내외 팬들을 찾을 전망이다. 완성도 높은 활동으로 국내외 팬들을 만족시키며 굳건히 자리를 지키고 있는 아티스트들의 귀추가 더욱 기대된다.

22년에 이어 23년 상반기 역시 ‘걸그룹 천하’였다. 4세대 걸그룹으로 출격한 에스파, 아이브, 르세라핌, 뉴진스 등 신예 그룹들이 음원차트에서 최상위 성적을 거두며 대중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뮤빗이 발표한 상반기 결산 아티스트 리포트에 따르면, 2023 HOT ROOKIE의 영예는 모두 4세대 걸그룹이 차지했다. 최근 선공개 싱글 ‘슈퍼 사이(Super Shy)’를 발매하며 다시 한번 화제의 중심에 오른 뉴진스(New Jeans)를 비롯해 ‘팬 참여형’ 그룹으로 주목받은 ‘트리플에스(TripleS)’, 육각형 매력을 발산하며 성공적으로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엔믹스(NMIXX)’와 ’르세라핌(LE SERRAFIM)’, 타이틀곡 ‘Cupid’로 글로벌 신드롬을 일으킨 ‘피프티 피프티(FIFTY FIFTY)’가 그 주인공이다.

1월 HOT ROOKIE에 선정된 뉴진스(New Jeans)의 ‘Ditto’는 기존의 K팝 문법과 차별화된 뉴진스만의 감성을 대중에게 확실히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는다. 가득 담아낸 사운드를 자랑하는 대신, 한껏 덜어낸 듯한 텅 빈 무드를 구현해 내보였기 때문이다. 레트로 지향적이면서도 동시에 세련되어 보이는 뉴진스만의 독보적인 콘셉트는 국내외 팬들을 사로잡기 충분했다. 그 결과 뉴진스의 ‘Ditto’는 수록곡임에도 불구하고 최근 스포티파이에서 3억 스트리밍을 돌파하며 좋은 성적을 거뒀다.

르세라핌(LE SERRAFIM)의 저력도 대단했다. 이들은 각기 다른 두 곡으로 5월과 6월 HOT ROOKIE에 연이어 선정됐다. 정규 1집 ‘UNFORGIVEN’의 타이틀곡 ‘UNFORGIVEN (feat. Nile Rodgers)’과 수록곡 ‘이브, 프시케 그리고 푸른 수염의 아내’가 그 주인공이다. 특히 높은 조회 수를 기록한 타이틀곡 뮤직비디오의 경우, 5월에만 1억 1800만 회의 조회 수를 달성하며 5월 뮤직비디오 조회 수 1위인 (여자)아이들의 1억 1900만회 기록을 무섭게 추격했다.

여름을 맞아 뉴진스, 엔믹스, 있지, 오마이걸 등 다양한 걸그룹의 컴백이 예고된 바, 넘치는 개성과 자신감으로 무더위를 잊게 할 다채로운 K팝 무대를 향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글로벌 팬덤 플랫폼 뮤빗(Mubeat)은 K팝 팬덤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와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대한민국 대표 방송사들의 음악 클립을 고화질로 시청할 수 있는 영상 서비스는 물론, K팝 팬덤이 좋아하는 아티스트에게 손쉽게 투표할 수 있는 음악 방송(뮤직뱅크, 쇼 음악 중심) 투표 서비스도 제공한다. 최근에는 자체 데이터를 바탕으로 매월 ‘뮤빗 동영상 차트’를 발표하며 K팝 성과를 수치화하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