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사회] 지역현안 해결을 위해 9개 지자체...디지털타운 조성 추진

[사회] 지역현안 해결을 위해 9개 지자체...디지털타운 조성 추진

  • 기자명 배경석 기자
  • 입력 2023.06.28 12:21
  • 수정 2023.06.28 16:0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2023년 디지털타운 조성사업 지자체 9곳 선정, 국비 75억 지원

▲ 행정안전부

[서울시정일보 배경석 기자] 행정안전부는 ‘2023년 디지털타운 조성사업’ 공모에 최종 9개 지자체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선정된 9개 지자체는 경기 수원시, 강원 동해시, 인제군, 전북 전주시, 고창군, 전남 장흥군, 경북 경주시, 영주시, 경남 통영시 등이다.

디지털타운 조성사업은 인공지능, 스마트센서 등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복지·안전 사각지대 해소 등 지역 현안을 해결하고 정주 여건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지난 2019년에 2개, 2020년에 4개, 2021년에 5개, 2022년에 6개, 총 17개의 지방자치단체를 지원해왔다.

이번 공모에는 총 51개 지자체가 신청했으며 민간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사업심사위원회의 서면심사와 발표심사를 거쳐 9개 지자체가 최종 선정됐다.

특히 올해는 사업비 증가와 지방비 매칭비율이 완화해 보다 많은 지자체가 응모할 수 있도록 했으며 개별 사업에 대한 국비 지원도 지난해 5억에서 8~9억원으로 증액했다.

이번에 선정된 지자체에는 총 75억원 규모의 국비가 지원될 예정이며 지자체별 사업 특성에 맞는 전문가 자문을 거쳐 사업계획을 확정하고 올해 하반기부터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복지·안전분야 위기가구 발굴·관리 서비스로 선정된 수원시, 전주시, 경주시에 대해서는 사업 초기 단계부터 행안부 스마트복지안전공동체추진단과 공동으로 사업컨설팅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선정된 지자체의 서비스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경기 수원시, 전북 전주시, 경북 경주시는 초거대 인공지능을 활용해 복지·안전 위기가구를 발굴하고 사각지대를 해소한다.

주거취약, 고령자, 치매노인 등 복지사각지대 대상자를 발굴해 사물인터넷응급안전서비스를 제공하고 위기가구 상태를 모니터링한다.

인공지능 건강/안전 케어콜 서비스를 통해 응급 알림, 말벗 대화, 안부 확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강원 동해시, 인제시, 경남 통영시는 스마트 교통체계, 스마트 주차장 등을 시민들에게 제공함으로써 교통관련 지역문제를 해소한다.

스마트교통체계 구축과 어린이 안심 통학정보 특화서비스 제공을 통해 교통 관련 안전성을 높인다.

또한, 스마트주차장을 통해 실시간 주차장 가용정보, 빈자리 위치제공 등 지역민과 관광객들에게 주차 편의성을 높여준다.

전북 고창군, 전남 장흥군, 경북 영주시는 마을 자립형 정보통신기술 연계 서비스와 청년·고령층 창업공간 맞춤형 제공을 통해 인구 유입과 지역경제 활력을 도모한다 청년·고령층을 비롯해 귀농·귀촌인 등에게 지역특산품 판매 스튜디오 등 지역민과 상생가능한 환경을 구현한다.

창업공간 제공뿐 아니라 창업 자문, 교육·홍보 프로그램 등을 통해 창업 희망 인구유입 촉진을 통해 지역소멸을 막는다.

서보람 디지털정부국장은 “지역여건과 수요를 반영한 디지털타운 조성을 통해 생활여건 개선 등 지역현안 문제를 해결하고 디지털 격차 해소와 디지털플랫폼정부로의 전환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