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천시정] ‘다회용컵으로 주문하면 혜택’ 서구, 커피전문점 10곳서 서비스 시작

[인천시정] ‘다회용컵으로 주문하면 혜택’ 서구, 커피전문점 10곳서 서비스 시작

  • 기자명 전은술 기자
  • 입력 2023.06.27 12:11
  • 수정 2023.06.27 15:3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다회용컵으로 주문하면 혜택’ 서구, 커피전문점 10곳서 서비스 시작

[서울시정일보 전은술 기자] 인천 서구청 인근 커피전문점 10곳에서 서비스 개시 인천 서구가 청사 인근 커피전문점 10곳에서 다회용컵을 선택·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22일부터 본격 가동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서구가 자원순환 사업으로 중점 추진 중인 ‘공유용기 서비스’의 일환으로 구는 지난해부터 배달음식점, 장례식장 등 일회용 플라스틱 용기가 다량 사용되는 사업장을 대상으로 사업을 진행한 바 있다.

다회용컵 서비스 신규 도입을 위해 서구는 올해 상반기에 참여 가맹점 모집, 전용 애플리케이션 개발, 다회용컵 주문 제작 및 보급 등 제반 준비를 마쳤으며 다회용컵 사용 가능한 가맹점은 ‘리플컵’이라는 애플리케이션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국 최초 ‘無 보증금’ 다회용컵 대여 시스템 도입 서구는 ‘서구형 다회용컵’ 사업에서 전국 최초로 보증금이 없는 대여 및 반납 시스템을 적용했다.

그간 영화관, 야구장 및 축제현장 등 제한된 공간에서 무보증금 다회용컵을 대여한 사례가 있었으나, 일반 커피전문점을 대상은 서구가 처음이다.

서구 자원순환과 관계자는 “다회용컵의 원활한 수거를 위해 도입된 보증금은 사용자는 번거롭고 매장에서는 보증금 결제금액이 매출액으로 합산돼 거부감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라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 서구는 무보증금 시스템을 과감히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혜택과 편의성, 위생안심까지 일석삼조 다회용컵 사용을 위해서 사용자는 우선 스마트폰에 전용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야 한다.

최초 설치 시 사용 가능한 2,000원의 포인트가 자동 지급되며 애플리케이션 내 e-스탬프 시스템을 갖춰 다회용컵 7회 사용 시 2,500원의 포인트 혜택까지 챙길 수 있다.

혜택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환경부와 한국환경공단에서 공동 운영하는 ‘탄소중립포인트’와 연계해 다회용컵 사용 1회당 300원의 포인트가 지급된다.

사용자의 월별 다회용컵 사용실적 데이터를 한국환경공단으로 전송해 다음 달에 공단에서 일괄 정산 지급하는 방식으로 앱 업데이트를 통해 7월 중 적용할 예정이다.

컵 대여와 반납할 때는 대중교통 결제수단 등으로 널리 통용되는 NFC 태그 방식을 도입해 사용 편의성을 높였다.

앱 실행 후 스마트폰을 가맹점 또는 수거함에 부착된 NFC카드에 접촉만 하면 간편하게 대여 및 반납 기록이 저장된다.

또한 반납 시 음료를 구입한 매장이 아니어도 가까운 가맹점 어느 곳에서라도 반납할 수 있다.

한편 반납된 다회용컵은 서구에서 직접 운영하는 ‘공유용기 세척센터’에서 세척, 건조 및 소독 작업을 거쳐 가맹점에 순환 보급되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강범석 서구청장은 “이번 사업이 기존 다회용컵 사업의 불편을 보완하는 실효성이 있는 대책이 될 것”이라며 “무엇보다도 구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환경보호와 자원순환을 위해 이번 사업을 포함한 다양한 공유용기 서비스 사업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