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구정포커스] 마포구. 홍대, AI 인파밀집분석시스템 설치...안전도 스마트하게

[구정포커스] 마포구. 홍대, AI 인파밀집분석시스템 설치...안전도 스마트하게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3.06.22 08:06
  • 수정 2023.06.22 08:2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대 인파밀집지역 3개소에 인파밀집분석시스템 적용, 주의/ 경계/ 심각 따라 소리 ·시각정보 실시간 표출

▲ 홍대, AI 인파밀집분석시스템 설치. 안전도 스마트하게

[서울시정일보 황문권 기자] 서울 마포구는 오는 22일 다중인파 밀집지역인 홍대 지역 3곳에 인파밀집분석시스템을 설치해 인파사고 예방과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 해 이태원 사고 이후, 마포구가 ‘365일 안전마포 구현을 위한 다중밀집지역 인파관리 대응계획’을 수립하고 카타르 월드컵 경기일과 성탄절, 연말 연휴까지 인파가 대거 몰릴 것에 대비해 구 공무원 등 4백여명을 투입해 실시한 홍대 특별 안전점검 과정에서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안전관리 시스템의 필요성을 느껴 추진하게 됐다.

인파밀집분석시스템이란 CCTV를 통해 현장의 인파 밀집 정보를 수집·분석해 결과를 마포구 CCTV 통합관제센터와 현장 전광판에 즉각적으로 표출해주는 AI 기반 스마트 시스템이다.

시스템의 밀집도 분석 결과에 따라 주의, 경계, 심각 단계로 구분, 현장에 설치된 전광판에 직관적인 시각정보로 표출될 뿐 아니라 단계에 따라 위험정도를 알리는 음성경보도 제공되어 스마트폰을 자주 사용하는 젊은 세대는 물론 노인, 시각장애인에게도 효과성이 높다.

또한 24시간 상시 운영되는 마포구 CCTV 통합관제센터에도 실시간으로 전송되어 사건 사고 발생우려가 있을 때,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초기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마포구의 AI 기반 인파밀집분석시스템은 통합관제센터 서버에 누적된 밀집통계자료를 스스로 심층학습하도록 설계돼 홍대 지역에 특화된 인파관리데이터를 도출할 수 있다.

구는 연중 상시로 인파가 몰리는 홍대입구역 9번 출구 사거리 홍대관광특구 내 홍통거리 골목길 홍대 클럽거리에 인파밀집분석시스템을 우선 적용하고 수집된 고유정보를 활용해 연중 인파 안전관리를 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해 나간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박강수 구청장은 “안전을 위한 새로운 시도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고 생각한다” 며 “ 마포구는 이번 사업을 필두로 스마트 인파관리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구축해 구민 안전이 최우선인 ‘365일 안전마포 구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