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용산구정] 다중운집 인파 안전관리 시뮬레이션 용역 시행

[용산구정] 다중운집 인파 안전관리 시뮬레이션 용역 시행

  • 기자명 김한규 기자
  • 입력 2023.06.21 08:09
  • 수정 2023.06.21 08:3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빅데이터 시뮬레이션, 스마트한 인파관리

▲ 용산구, 다중운집 인파 안전관리 시뮬레이션 용역 시행

[서울시정일보 김한규 기자] 서울 용산구가 이태원관광특구·한남동 카페거리 2곳을 대상으로 ‘다중운집 인파 안전관리 시뮬레이션 용역’을 시행했다.

많은 사람이 몰리는 밀집지역에 대한 상황별 시뮬레이션을 진행, 사전에 위험지점을 예측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한다는 취지에서다.

대상은 이태원관광특구와 한남동 카페거리로 해당지역에 대한 전문가 현장조사, 보행량 교통량 공간정보수집 등 사전작업을 먼저 진행한다.

이후 수집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상황별 시뮬레이션을 실시해 인파가 집중될 장소를 예측하는 방식이다.

용역은 오는 8월 완료된다.

구는 용역 결과 선정된 위험구간에 인파사고 예방 연계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

실시간 밀집도 모니터링 ‘지능형 CCTV’ 설치 경사로 정비 등 도로?보행 환경 개선 로고젝터, 안내표지 등 안전시설 보완이 대표적이다.

지능형 CCTV를 통해 분석된 밀집도 정보는 위험 단계별로 구청 재난안전상황판에 표출된다.

상황실 요원이 모니터로 현장상황을 점검 후 서울시, 경찰, 소방 등 유관기관과 상황을 공유해 위험수준에 따라 교통 통제, 인파 분산 등 신속 대응을 펼치게 된다.

구 관계자는 “과밀상황 시 순간적으로 발생하는 인파사고 특성 상 사고발생 위험구간을 사전에 파악하고 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용역 결과에 따라 과학적 분석기법에 기반 한 안전관리 시스템을 도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구는 지난 1월 용역체제로 운영해 온 통합관제센터를 직영으로 전환하고 재난상황에 보다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재난안전상황실을 별도 설치했다.

5월에는 ‘용산구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조례’를 전부 개정했다.

‘용산구 옥외행사 등의 안전관리에 관한 조례’와 ‘용산구 구민안전보험 운영 조례’ 등은 입법 추진 중에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