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구정 이슈] 송파구, 청렴문화제 개최…청렴DJ부터 팝페라 공연까지

[구정 이슈] 송파구, 청렴문화제 개최…청렴DJ부터 팝페라 공연까지

  • 기자명 구영서 기자
  • 입력 2023.06.14 14:01
  • 수정 2023.06.14 19:1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13일 하루종일 ‘송파구 청렴문화제’ 열려…온·오프라인 행사 다채롭게

▲ 송파구, 청렴문화제 개최…청렴DJ부터 팝페라 공연까지

[서울시정일보 구영서 기자]  “공무원은 공직자로서 법과 상식, 그리고 양심에 비추어 민원인의 입장을 돌아봐야 해요. 민원에 대해 적극적으로 귀를 기울이는 자세를 지니는 것이 청렴의 시작이라고 생각한다”지난 13일 송파구 민원행정과 직원이 일일 DJ가 되어 ‘청렴아침방송 챌린지’에 참여해 동료들과 청렴에 대해 나눈 이야기다.

송파구는 이날 하루 동안 청렴 방송을 시작으로 ‘청렴문화제’를 이어갔다.

청렴이라는 다소 어려운 주제를 쉽고 재미있게 접근하고자 다채로운 문화행사를 체험형식으로 준비했다.

청렴 방송은 올해부터 매월 셋째 주 청렴주간에 진행하고 있다.

구청 공무원들이 직접 아침방송을 진행하며 청렴한 공직생활을 위한 다짐과 미담사례 등을 공유한다.

다음 DJ를 지목하는 방식으로 직원들의 관심이 매우 높다.

이와 함께 온·오프라인에서 ‘청렴’을 주제로 다양한 프로그램이 전개됐다.

구청 대강당 앞에서는 청렴 포스터 전시 ‘송파생활 청렴백서’가 열렸다.

공정하고 합리적인 조직문화, 사생활 존중과 건전한 회식문화 등 젊은 공무원들 눈높이에 맞춰 청렴 생활화를 위한 실천 방안이 담겨 눈길을 끌었다.

송파구 행정포털에서는 ‘청렴도서전 및 퀴즈’ 이벤트가 전개됐다.

도서를 통해 ‘꼰대문화’, ‘갑질문화’를 들여다보고 정직과 존중을 바탕으로 한 청렴문화를 만들고자 마련했다.

‘꼰대 김철수’, ‘존중의 힘’ 등 5개 도서를 선정해 청렴 관련 퀴즈를 맞춘 공무원에게 추첨으로 제공했다.

이와 함께 구는 전 직원 힐링과 화합을 위한 팝페라 공연, 국민권익위원회 청렴연수원 전문강사의 ‘슬기로운 청렴생활’ 강의 등 다양한 방식으로 청렴을 느끼고 체험하는 자리를 만들었다.

참여 공무원들은 “기존의 지루하고 일방적인 교육이 아닌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가 많아 새로웠다”, “문화공연이 있어 잠시나마 힐링할 수 있었다” 등 새롭게 시도된 청렴 행사에 좋은 호응을 보였다.

서강석 구청장은 “청렴은 긍정적인 조직 문화를 이루는 중요한 요소”고 강조하고 “이번 ‘송파청렴문화제’를 통해 공직자들과 함께 다시 한번 청렴 의지를 되새기고 송파구정 핵심가치인 창의, 혁신, 공정을 바탕으로 구민을 주인으로 섬겨 신뢰받는 행정을 펼쳐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