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구정포커스] 서초구, 서울고속터미널 광장에서 청년 문화예술 축제 열어

[구정포커스] 서초구, 서울고속터미널 광장에서 청년 문화예술 축제 열어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3.06.13 07:14
  • 수정 2023.06.13 07:4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터, 터널, 터미널’을 주제로 청년들이 직접 기획. 체험, 전시, 마켓 등 볼거리·즐길거리 제공

▲ 서초구, 서울고속터미널 광장에서 청년 문화예술 축제 연다

[서울시정일보 황문권 기자] 관광, 쇼핑, 교통의 중심지인 서울고속터미널 일대가 청년들의 문화예술 난장으로 변신한다.

슈베르트의 미완성 교향곡이 라이브로 연주되고 방진복을 입은 ‘전구 인간’들이 누빈다.

광장 바닥은 분필로 그리는 스케치북이 된다.

서울 서초구와 서초문화재단은 이 시대 청년들의 열정과 고민을 주제로 한 ‘서초뮤직앤아트페스티벌’을 16일부터 17일까지 서울고속터미널 광장 일대서 연다.

이번 축제는 구가 청년 예술인들의 문화 저변을 확대하고 이들의 일상 속 고단함을 치유하기 위해 마련했다.

또, 전국 곳곳의 터미널 방문객들에게 ‘문화예술 도시 서초’를 알림과 동시에 고속터미널 지하상가 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고자 하는 취지도 담았다.

축제의 주제는 ‘청년의 터-터널-터미널’이다.

청년 스스로에게 질문하는 ‘터’와 나의 불안과 두려움을 이겨내는 ‘터널‘, 모두의 공간인 ’터미널‘에서 청년 축제를 열어 보자는 의미가 담겨있다.

축제 주제에 맞게 10여명의 청년 축제기획단이 청년예술인들과 함께 세부 프로그램을 직접 기획했다.

양일간 오후 2시부터 9시까지 열리는 이번 축제는, 약 1200㎡의 공간의 공연존 체험존 전시존 마켓존 네 콘셉존에서 총 12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이 곳에서 연주회와 거리 퍼포먼스 등의 볼거리와 드로잉, 아트마켓 등을 즐길 수 있다.

축제의 하이라이트는 메인무대에서 선보이는 릴레이 클래식 연주인 ’터미널 피아노‘ 지친 청년 이야기를 음악으로 나누는 ’뮤직&토크 실험적인 공연을 선보이는 ‘뮤직앤아트’다.

먼저 양일 오후, ‘터미널 피아노’로 7인의 청년 피아니스트들이 낭만주의 작곡가 중 1명을 선택해 청춘의 낭만을 연주한다.

이들은 각각 드뷔시, 리스트, 슈만, 슈베르트, 그리그, 쇼팽, 라흐마니노프의 곡을 약 30분씩 선뵌다.

이는 전국 유일의 클래식 음악거리가 있는 서초의 클래식 정체성을 표현한다.

16일 저녁 19시에는 3명의 싱어송라이터들의 릴레이 ‘뮤직&토크’가 진행된다.

이들은 각 40분 동안 청년들과 호흡하며 마음을 토닥인다.

먼저 강백수는 ‘터 : 나 지금 여기 이대로 괜찮을까’를 주제로 흔들리는 청춘들이 마음을 다잡도록 음악으로 응원한다.

이어 쓰다는 ‘터널 : 어두운 터널을 지나 마침내 만나는 너와 나’를 주제로 불안과 우울, 혼란스러운 마음에 대한 위로의 노래를 건낸다.

‘조준호’는 ‘터미널 : 낯설었던 그곳이 가까워지는 순간’이라는 주제에 맞춰 여러 생각의 단상들을 음악으로 들려준다.

17일 오후 5시는 ‘뮤직&아트’ 테마로 다양한 공연이 펼쳐진다.

JTBC 싱어게인, 너의 목소리가 보여6 등에 출연한 ‘너드커넥션’ 청년 윤봉길의 일생을 현대적 언어로 재해석한 하림과 ‘모다트’ 서리풀청년예술단 ‘앙상블음감’ 창작집단 우주도깨비 프로젝트 약 김재훈 컴퍼니 등이 출연해 관객들에게 수준 높은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 외에도 청년예술가들은 창의적인 터미널 퍼포먼스를 양일간 선뵌다.

상상발전소의 '전구인간'은 전구복장을 하고 거리를 누비는 퍼포먼스다.

시민들은 청년예술가와 함께 전구인간이 되어 플래시몹을 펼칠 수 있다.

또, 프로젝트 움트는 ‘청춘선’이라는 주제로 시민들이 지친 발길을 멈추고 휴식할 수 있는 무용예술 등의 퍼포먼스를 보인다.

더불어 고속터미널 건물 외벽에 파빌리온과 긴 천으로 건축 공간미를 살린 조형물 ‘터-놓다’ 작품도 설치한다.

34명의 경기대학교 건축학과 학생들이 설치한 이 작품은 그늘막 쉼터로 활용돼 관람객들이 쉴 수 있다.

또, 대한민국 최초의 초크아트 작가 지야다 쇼로나와 함께하는 참여형 전시 ‘라이브 아스팔트 드로잉 퍼포먼스’ 등도 즐길 수 있다.

체험존에서는 청년 축제기획단이 직접 구성한 고민을 나누는 ‘고민냠냠’, 포토존이 가득한 ‘꽃길을 응원해’ 응원을 나누는 ‘당신의 종착지는 어디인가요?’ 등 다양한 참여형 프로그램이 열린다.

또, 청년예술작가 20팀의 작품과 굿즈를 만날 수 있는 ‘마켓존’이 풍성함을 더한다.

특히 17일에는 서초구 유튜브 홍보부스가 설치돼 ‘서초네컷’ 사진촬영으로 추억도 남길 수 있다.

축제 기간 중 고속버스터미널 광장에는 인조잔디와 빈백, 의자 등을 활용해 캠핑 형태의 관객석이 마련된다.

구는 모두가 축제를 안전하게 즐기도록 돌발상황별 대처 매뉴얼을 마련하고 곳곳에 안전관리요원을 배치해 축제 당일 인파에 따른 사고를 예방한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번 서초뮤직앤아트페스티벌은 서초구의 사계절 축제 중 지난 4월 열린 ‘봄밤의 클래식 축제’ 이어 두 번째로 열리는 축제다.

서초문화재단 강은경 대표이사는 “서초 청년들을 위한 첫 시도인 ‘서초뮤직앤아트페스티벌’이 서초의 대표적인 청년 축제로 자리매김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전성수 구청장은 “서초 청년들의 참신함이 담긴 ‘서초뮤직앤아트페스티벌’이 잠시 쉬어가는 따스한 위로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 곳곳의 축제로 ‘일상이 예술이 되고 예술이 일상이 되는 도시’ 서초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