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송파구정] 재난경험자의 트라우마 극복위한 ‘심리적 응급처치’ 교육 실시

[송파구정] 재난경험자의 트라우마 극복위한 ‘심리적 응급처치’ 교육 실시

  • 기자명 구영서 기자
  • 입력 2023.06.12 07:25
  • 수정 2023.06.12 08:3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민 안전 최우선으로 재난 발생시 응급 대처는 물론, 심리적 회복 지원할 것”

▲ 송파구, 재난경험자의 트라우마 극복위한 ‘심리적 응급처치’ 교육 실시

[서울시정일보 구영서 기자] 신체를 살리기 위한 응급처치가 심폐소생술이라면 재난 상황 등 갑작스러운 충격으로 마음을 다친 사람들에 대한 응급처치가 있다.

송파구는 재난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처를 통한 구민들의 정신건강의 안전 확보를 위해 심리적 고통을 완화하고 정신적 안정 회복을 지원하는 ‘심리적 응급처치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심리적 응급처치’란 재난 발생 직후부터 수일 이내의 시기에 제공하는 심리적인 응급처치로 재난 경험자의 초기 고통을 감소시키고 단기적 적응과 장기적인 정신 건강 기능회복을 돕기 위해 활용할 수 있다.

이에 구는 재난 발생 시에 심리적 응급처치 기능을 수행하는 재난 정신 건강 지원 인력을 양성해, 구민들의 안전을 확보하고자 송파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보건의료분과와 함께 관내 사회복지유관기관 종사자 및 공무원 40명을 대상으로 심리적 응급처치 교육을 실시했다.

9일 실시한 ‘심리적 응급처치’교육은 한국정신건강사회복지사협회와 연계해, 국가트라우마센터 및 포항지진트라우마센터 소속 전문강사진이 직접 ‘재난과 정신건강’, ‘심리적 응급처치 행동지침’ 등 이론교육과 재난 응급상황에서 심리적 응급처치 역할을 실습해보는 실무교육으로 나누어 6시간에 걸쳐 진행했다.

교육 이수자에게는 PFA 초급과정 수료증이 발급됐다.

이를 통해 재난 상황시 재난 심리지원서비스와 심리적 응급처치를 시행할 수 있는 40명의 재난 정신건강 회복 지원 인력을 양성했다.

구는 재난으로 겪는 심리적인 트라우마는 발생 직후의 초기 개입이 중요한 만큼, 지역사회의 최일선에서 주민들을 접하는 사회복지기관 종사자들에게 재난 정신건강 회복 지원 역량을 키움으로써 재난 경험자에게 적절한 심리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강석 구청장은 “갑작스러운 재난 상황에서 신속한 응급처치는 증상 회복과 일상 복귀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다 이번 교육을 통해 양성한 재난 정신건강지원인력은 지역주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구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재난 발생시 응급 대처는 물론, 심리 건강 회복까지 지원할 수 있는 신속한 대응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