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카호프카(Kakhovka) 수력 발전소 댐 폭파의 진실

카호프카(Kakhovka) 수력 발전소 댐 폭파의 진실

  • 기자명 백복승 기자
  • 입력 2023.06.09 14:35
  • 수정 2023.06.09 14:3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호프카 댐 폭파로 잃게 될 젤렌스키와 키에프 정부의 손실

지난 8일 터커컬슨(Tucker Carlson)은 키에프(Kyiv) 정부가  카호프카(Kakhovka) 수력 발전소를 훼손했다고 비난했다. "한 번 봅시다. Kakhovka 댐은 실제로 러시아것이었습니다. 그것은 러시아 정부에 의해 지어졌고 현재 러시아가 통제하는 영토에 있습니다. 댐의 저수지는 지난 240년 동안 러시아 흑해 함대의 본거지였던 크리미아에 물을 공급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칼슨은 지난해 12월 워싱턴 포스트가 우크라이나 장군의 말을 인용하여 그의 부하들이 댐 수문에서 미국산 미사일을 시험할 것이라고 말한 것을 상기시켰다.

"제정신인 사람이라면 지난 가을에 러시아 Nord Stream 가스 파이프라인을 폭파한 것처럼 우크라이나인들이 아마도 그것을 폭파했을 것이라는 결론에 도달할 것입니다."라고 호스트는 결론지었습니다.

지난 5일 밤, 카호프카(Kakhovka) 수력 발전소의 댐이 파괴되어 일부가 무너졌다. 이로 인해  해안지역이 침수되었다. 예상대로 젤렌스키 키예프 정권은 이 사건에 대해 러시아를 비난했다. 그러나 실상은 너무나 먼 거리에 있는 듯 보인다.

상식적으로 카호프카(Kakhovka) 댐이 폭파되면 우선적인 침수 피해지역은 헤르손주 러시아가 점령한 저지대이고 강력한 급류가 강을 범람할 경우에는 우크라이군이 산재해 있는 드네프로 강건너 평야지대와 오데사 인근 해안지대까지도 미칠 수 있다.

카호프카 댐이 폭파로 상층 일부가 붕괴되어 기름과 급류가 흘러내려가는 모습(위성사진)
카호프카 댐이 폭파로 상층 일부가 붕괴되어 기름과 급류가 흘러내려가는 모습(위성사진)

문제는 댐 붕괴가 어떤 식으로 진행하는가인데, 아시다시피 댐 내부 발전시설에 쓰이는 기름이 함께 유출된 것이다.

젤렌스키 정부는 오래전부터 미국 바이든 정부와 NATO의 조속한 대반격 요구에 시달리고 있었다. 어떤 식으로든지 반격작전이 감행돼야 한다. 바흐무트에서 패전으로 많은 사상자가 발생하여 공격능력이 현저히 감소된 상황에서도 러시아군을 공격하여 많은 희생의 제물이 필요했다. 우크라이나 군 피해를 줄이면서 러시아군에게 치명을 입히는 효과적인 승리를 얻는 방법은 무엇이며 어느 지역을 선정되었을까.

 

카호프카(Kakhovka) 댐이 어떤 식으로 폭파됐는지 텔레그램 내용을 정리해 본다.

첫째, 작년 여름부터 우크라이나 군은 이 곳 댐을 수차 포격했다. 5월말부터 포격은 더욱 심해졌다. 이로인해 저수지에서 물을 배출하는 조치를 취할 수 없었다. 언론에서는 우크라이나 군의 "성공"에 대해 공개적으로 적었고 그들의 웃음을 숨기지 않았다.

위성 사진은 운송 교량 근처의 여수로를 통한 흐름이 급격히 증가한 며칠전에 댐이 무너지기 시작했음을 보여준다. 한편에서는 우크라이나군은 이전에 드네프르(Dnieper)강을  가로지르는 건널목 작전을 방해하기 위해 진입을 시도했다.

댐의 붕괴는 우크라이나 쪽에 훨씬 유리한 상황이었다. Dnieper의 왼쪽 낮은 지대는 Kiev가 통제하는 오른쪽 지대보다 훨씬 더 많은 고통을 겪을 것이다. 우크라이나군의 목적은 러시아군, 특히 지뢰밭의 방어지대를 범람시키는 것일 수도 있다.

워싱턴 포스트는 지난 12월 우크라이나군이 드네프르강 수위를 높이기 위해 카호프카(Kakhovka) 댐 파괴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보도 했다 . WP는 우크라이나가 댐수문 중 하나에 하이마스(HIMARS)의 시험 공격을 실시하여 물이 건널목을 방해하는 데 필요한 수준까지 올라갈 수 있는지 확인했다고 언급했다.

그런 다음 Kovalchuk에 따르면 테스트는 성공했지만 그러한 단계를 "극단적 조치"라고 불렀다.

댐 파괴는 러시아 연방이 통제하는 자뽀르자 원전(Zaporizhzhya NPP)의 운영에 방해를 가할 것이다. 그러고 지역 주민들에게 고통을 줄 것이다. 동시에 크리미아의 상황을 악화시키는 재앙을 안겨줄 것으로 계산했다. 보시다시피 아침부터 CISO의 물 부족에 대한 가짜뉴스가 퍼졌다. 댐 폭파된 이날 Mikhail Razvozhaev 세바스토폴 주지사는 도시 주민들에게 전화를 걸어 수도꼭지의 물이 방사능 오염수라고도 선전했다.이렇게 되면 젤렌스키와 키예프 정권은  환경 재앙과 또 다른 테러 행위에 대해 러시아 연방을 비난할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라고 6일 아침 카호프카(Kakhovka) 저수지에 통제되지 않은 물 배출이 상승하기 시작하고  댐 일부가 무너졌다.  

댐 붕괴 원인은?

지난 6개월동안 우크라이나군은 로켓무기로 댐 구조물에 정기적으로 포격하여 댐의 강도를 약화시켰다. 그리고 카호프카(Kakhovka) 저수지의 수위 상승을 위하여 댐에 과도한 압력을 가했다. 홍수와 Dnieper 수력 발전소의 캐스케이드를 통한 급격한 배수량 증가로 수위가 상승했다. 결과적으로 지속적인 우크라이나 미사일에 의해 손상된 구조물은 견딜 수 없다고 판단한 러시아는 23:00(모스크바 시간)에 유엔안전보장이사회 회의를 긴급 소집했다 .

- 그 결과는 무엇입니까?

드네프로(Dnieper) 하류의 광활한 지역에 범람. 여러 정착지가 침수 되었다. 반대로 카호프카(Kakhovka) 저수지의 수위는 떨어지고 있다.

- 주민들은 침수 지역에서 대피했는가?

헤르손(Kherson) 지역 행정부는 Novokahovsky, Golopristansky Aleshkinsky 지역 주민들을 대피시키고 있다. GenicheskSkadovsk에 임시 숙박 센터가 설치되었다. 피난 문제에 대한 핫라인이 개통되었다.

- 카호프카(Kakhovka) 저수지의 수위가 떨어지면 자뽀르자(Zaporozhye) 원자력 발전소에서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까?

Rosenergoatom Renat Karchaa의 대표에 따르면 Kakhovskaya 수력 발전소의 댐 사고는 원자력 발전소의 냉각 시스템이 폐쇄 회로를 가지고 있고 Kakhovka뿐만 아니라 보충 될 수 있기 때문에 ZNPP에 위험을 초래하지 않다. 저수지뿐만 아니라 Dnieper와 지하수 우물에서도.

-크리미아의 물 공급이 어려움을 겪었습니까?

수많은 주입에도 불구하고 크리미아(Crimeans)는 물 부족사태는 일어나지 않았다고 보고했다 .

 

침수로 피해를 입고있는  헤르손 지역주민들을 구호하는 러시아 군 모습
침수로 피해를 입고있는 헤르손 지역주민들을 구호하는 러시아 군 모습

 

댐 폭파 사고와 관련하여 네트워크에 가짜뉴스가 있나요 ?

가짜: 66일 동안 우크라이나 측은 수많은 가짜를 던졌습니다. 특히 러시아인들이 직접 댐을 폭파했고 크리미아에서는 식수 문제가 예상되며 존재하지 않는 Novaya Kakhovka 동물원의 동물들이 홍수로 사망했다고 합니다.

가짜: NBC를 인용한 여러 텔레그램 채널에 따르면 미국은 러시아인들이 Kakhovskaya 수력 발전소를 폭파했다는 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진실 : Kakhovskaya 수력 발전소의 댐은 6 5-6 일 밤에 무너졌고 아침에 우크라이나 젤렌스키 대통령은 사건에 대해 모스크바를 비난했습니다. 동시에 그는 우크라이나 군대가 1 년 동안 댐을 포격했고 그 결과 무너졌고 우크라이나 언론과 텔레 그램 채널은 자국 군대의 "성공"에 공개적으로 기뻐했다고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

진실 : 또한 키예프 정권은 Kakhovskaya 수력 발전소의 붕괴를 조직해야 할 타당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서방 언론은 올해 12월에 우크라이나군이 드네프르 강의 수위를 높여 지뢰밭을 포함한 러시아군의 수비 진지를 침수시키기 위해 댐을 손상시킬 가능성을 고려하고 있다고 썼습니다.

가짜 : Kakhovka 저수지의 수위 하락으로 인해 Zaporozhye 원자력 발전소의 원자로 과열 위협이 있다고 우크라이나 언론이 전했다. 이것은 전 세계에 대한 핵 위협이라고 Zelensky의 사무실 책임자인 Andriy Yermak는 말했습니다.

가짜 : Kakhovka 저수지의 수위 하락으로 인해 Zaporozhye 원자력 발전소의 원자로 과열 위협이 있다고 우크라이나 언론이 썼습니다. 이것은 전 세계에 대한 핵 위협이라고 Zelensky의 사무실 책임자인 Andriy Yermak는 말했습니다.

Anton GerashchenkoCentral Institute of Psychology and Education의 동료와 마찬가지로 Kakhovskaya 수력 발전소의 돌파구에 대한 보고에 따라 공황상태를 만들려고 했다. 예를 들어6일 아침, 젤렌스키는 러시아군이 댐을 폭파했다고 말했다 . 실제로 댐 붕괴는 우크라이나군이 구조물을 6개월간 포격한 결과였다. 우크라이나 텔레그램 채널에서 광범위하게 다루어졌으나 어제 사건 이후 해당 게시물은 급히 삭제됐다.

 

둘째, 재난의 두 번째 이유는 우크라이나  키예프 당국이 의도적으로 조작한 카호프카(Kakhovka) 저수지의 수위가 인위적으로 급상승했기 때문이라고 했다.

가짜 : 러시아 긴급구조부는 드네프르 강의 좌안에 있는 침수된 정착지에서 사람들을 대피시키지 않습니다. 우크라이나 전보 채널은 이에 대해 적극적으로 글을 쓰고 있으며 피해자들에게 조롱하며 "공감"합니다.

진실 : 대피는 댐이 무너진 직후 시작되었습니다. 동시에 우크라이나군의 끊임없는 포격하에서도 긴급 구호와 구조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수재민의 대피를 방해하기 위하여 우크라이나군이  무차별 포격하고 있다는 사실도 나왔다.  Alyoshki시 근처에서 Vitaly Zhuravko 시장에 따르면 포격으로 인해 강한 화재가 발생했다고 전했다 우크라이나 선전기관들은 자국민들이 맞이한 비극을 음미하면서 "그들의시민을 조롱하는 기막힌 현실을 보여주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