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제2중동 붐 이라크에서 새 지평 열어

제2중동 붐 이라크에서 새 지평 열어

  • 기자명 추병호 기자
  • 입력 2012.05.31 10:4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라크 주택10만호 건설 계약식/기공식 거행

[서울시정일보 추병호기자] 지난 2월 이명박 대통령의 중동 순방 이후 가속화되고 있는 제2의 중동 붐이 이라크에까지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5.30일 이라크에서 한화건설이 수주한 77.5억불(약9조원) 규모의 주택 10만호 건설사업의 계약식 및 기공식이 거행되었다.

계약식은 이라크 총리공관에서 발주처인 이라크 투자위원회와 한화건설 사이에 체결되었으며 기공식은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 국토해양부 한만희 제1차관, 김현명 주이라크 한국대사, 말리키 이라크 총리, 알아라지 국가투자위원장, 알데라지 이라크 건설주택부 장관 등 고위급 인사가 참석한 가운데 주택사업 현장인 비스마야에서 개최되었으며 이날 서명식과 기공식행사는 이라크방송을 통해 직접 생중계되는 등 이라크 정부와 국민들의 큰 관심 속에 진행되었다.

한화건설이 수주한 주택 10만호 건설 사업은 바그다드 남쪽 약 20km에 위치한 Bismaya 지역 1,830ha에 이르는 부지에 단지개발, 주택공사, 편의시설 건설 등을 추진하는 77.5억불 규모의 프로젝트로 우리기업이 해외에서 수주한 프로젝트로는 UAE 원전(186억불) 다음으로 큰 규모이다.
향후 공사기간은 준비기간 2년을 포함하여 총 7년이며 전액 이라크 정부 재정사업으로 추진하게 된다.

현재 이라크 정부는 전쟁이후 이라크 재건을 위해 총 697억불에 이르는 재건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힌바 있으며, 이번 수주를 계기로 우리기업은 이라크 재건사업에 있어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게 되었다.

이번 한화의 주택 10만호 사업 수주는 지난 3월 서울에서 개최된 제7차 한-이라크 공동위원회에서 우리 측 국토해양부 장관과 이라크 측 주택건설부 장관의 만남 이후 조성된 양국 간 협력분위기를 실질적인 프로젝트 수주를 통해 이어갔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한만희 국토부 제1차관은 계약식 및 기공식에 앞서 이라크 총리, 이라크 투자위원회 위원장, 건설주택부 차관 등을 차례로 면담하여 이라크 재건사업에 대한 우리기업의 참여의지를 전달하고 이라크 정부의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당부하였다. 아울러 한차관은 “한화의 주택 10만호 수주는 이라크 재건사업의 첫 삽을 뜬 것으로 앞으로 우리기업이 더 많은 수주를 할 수 있도록 고위급 교류 등 정부차원의 지원활동을 계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