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지금 의회는] 박강산 서울시의원, “특혜수주 의혹 있었던 국회의원 가족회사, 서울시 공법선정위원회 상정돼”

[지금 의회는] 박강산 서울시의원, “특혜수주 의혹 있었던 국회의원 가족회사, 서울시 공법선정위원회 상정돼”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3.05.23 16:33
  • 수정 2023.05.24 09:3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울시의회

[서울시정일보 황문권 기자] 서울특별시의회 박강산 의원은 ‘국회대로 지하차도 및 상부공원화 건설공사 변경설계’건에 과거 국민의힘 박덕흠 국회의원의 가족회사로 특혜수주 의혹을 받은 건설사의 공법이 공법선정위원회에 상정된 것을 지적했다.

국민의힘 박덕흠 의원은 과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6년 동안 활동했는데 ‘피감기관 발주 공사 특혜 수주’ 의혹으로 경찰 수사를 받았으며 박 의원 가족이 지분을 가진 건설사도 압수수색을 받았다.

이와 같은 내용을 당시 MBC 탐사기획 스트레이트에서 집중적으로 다뤘고 동시에 언론의 질타도 이어졌다.

이후 박덕흠 의원 가족 소유 회사는 ‘단군 이래 최대 이해충돌’ 보도를 낸 한겨례 기자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으나 1·2심에서 패소해 망신을 당한 바 있다.

또한 당시 이해충돌 논란된 건설사는 과거 법원에 회생절차를 신청한 바가 있으며 이번 ‘국회대로 지하차도 및 상부공원사 건설공사의 비개착 공사’의 정량적 평가 결과에서 공법선정위원회에 상정 결정된 다섯 곳의 업체 중에도 포함됐다.

이에 대해 박강산 의원은 “과거 가족회사 특혜수주 의혹으로 국민의 공분을 산 건설사가 대한민국 수도 서울의 주요 사업으로 꼽히는 항목에 또다시 이름을 올렸다”며 “서울시는 업체 선정에 있어 일말의 특혜 의혹이 없도록 주의해야 할 것이다”고 당부했다.

한편 박강산 의원이 해당 건설사가 서울시에 제시한 특허등록원부를 확인한 결과, 해당 특허의 공법은 박덕흠 의원 장남이 특허권 최종권리자로 등록되어 있었다.

끝으로 박강산 의원은 “오세훈 시장이 취임 직후부터 공정과 상생의 가치를 강조한 만큼 서울시는 987억원 규모의 거대 사업의 업체 선정에 있어 투명한 절차를 밟아야 할 것이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