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반해 금번 사업에서는 부생수소 등을 연료로 활용함으로서 연료전지 가격 경쟁력 제고(개질기 불필요)와 연료원 다변화가 기대되고 있다.
아울러 금번에 추진되는 “수소타운 시범사업”은 연료전지 설비를 주택 150개소와 공공·상업(산업)건물 10개소 등에 복합형 보조사업의 형태로 최초로 설치·지원해 주는 사업이며 복합형 보조사업은 기존 「그린홈 100만호」, 「일반보급」, 「지방보급」 등 각각의 정부 보조사업을 시범적으로 수소타운의 건물들을 대상으로 공동으로 보조·지원해 주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의 수소타운 사업의 총 사업비는 90억 원(정부 50억 원, 지자체·민자 40억 원) 내외이며, 금년 말까지 연료전지 설비 설치가 완료되면 해당 수소타운의 규모는 “세계 최대”가 될 전망이다.
일본은 지방정부(후쿠오카 현) 차원에서 LPG 개질용 형태로 150가구 규모의 “수소타운”을 운영 중에 있으나, 우리와 같이 부생수소를 직접 사용하는 형태는 1개 수소스테이션(차량충전용), 7개 일반건물·홍보관, 8개 주택 규모에 불과한 실정이다.
정부는 향후, 수소타운 시범사업은 공모절차에 따라 추진할 예정인 바 사업추진 주체는 수소타운 희망지역 소관 지방자치단체를 주축으로 수소 공급기업과 연료전지 설비 제조·설치 기업들이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사업 추진계획서를 마련·신청하고 동 사업의 주관기관인 「신재생에너지센터」는 신청 받은 지자체(컨소시엄)의 사업 추진계획서들을 공개·현장평가 등을 통해 평가한 후, 사업을 수행할 지자체(컨소시엄)를 선정·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특히 수소타운 시범사업에는 연료전지 부품·소재, 수소 배관용 부품·소재, 연료전지 시스템 등을 전시·운영할 홍보관을 운영할 예정이다. 동 홍보관에는 수소타운에서 가동되고 있는 전 설비의 운전현황을 확인·점검할 수 있는 중앙 모니터링 시스템도 함께 구현한다.
금번 수소타운 시범사업에서 설치되는 연료전지 설비의 전체 용량은 약 200kW 규모로 해당 규모의 설비에서 생산되는 연간 발전량은 1,664MWh*이며, 동시에 생산되는 열은 연간 2,026Gcal로 추정되며 664MWh : 월평균 350kWh를 사용하는 4인 가족 400가구가 1년간 사용하는 양이며 또한 2,026Gcal은 일평균 1인이 0.1톤을 사용하는 4인 가족 12.7만 가구가 섭씨 60도의 온수를 1일 동안 사용하는 양(섭씨 60도의 온수 50,640톤의 양)이다.
이는 화석연료 358TOE를 대체할 수 있는 규모이며, 1,088톤의 이산화탄소(CO2)를 저감할 수 있는 효과이다.
지식경제부 조석 차관은 “금번 수소타운 시범사업이 새로운 시장창출의 모범사례로 전개되어, 향후 수소·연료전지 산업이 우리나라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성장·발전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하면서 앞으로 정부는 수소·연료전지 분야를 체계적으로 육성·발전시키기 위해 “「(가칭) 수소·연료전지산업 발전방안」 등을 마련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R&D를 시작으로 보급을 거쳐 시장 활성화까지의 전주기를 지속적인 관심으로 지원할 예정”임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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