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행정 이슈] 용인특례시, 회사로 간 도시 농부 ‘오피스 텃밭’ 만든다

[행정 이슈] 용인특례시, 회사로 간 도시 농부 ‘오피스 텃밭’ 만든다

  • 기자명 강성혁 기자
  • 입력 2023.04.12 07:37
  • 수정 2023.04.12 07:5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1월까지 유한양행 중앙연구소·명지대 교직원 대상 텃밭·원예 교육

▲ 용인특례시, 회사로 간 도시 농부 ‘오피스 텃밭’ 만든다

[서울시정일보 강성혁 기자] 텃밭을 가꾸러 회사에 출근하는 직장인이 있다.

용인특례시 기흥구 공세동 소재 유한양행 중앙연구소 이야기다.

지난 10일 25명의 직원들은 저마다 원예 장갑을 끼고 물조리개를 나르며 흙을 일구느라 분주했다.

누가 시키지도 않았는데 긴 줄을 서며 차례를 기다렸다.

여름 뙤약볕 아래 알알이 열매가 맺히는 모습을 상상하며 흐뭇한 미소를 머금었다.

회사 옥상에서였다.

시는 이 회사에 도시농업관리사를 파견, 직장인들이 텃밭을 일구며 힐링하도록 텃밭 설계부터 작물 재배, 팜파티까지 직접 교육해준다.

오는 13일부터는 명지대학교 교직원 15명을 대상으로도 교육을 시작한다.

시는 유한양행 중앙연구소와 명지대 직원 40명을 대상으로 ‘직장과 도시 속으로 도시농업 힐링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농업에 대한 도시민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생활 속에서 농업을 가까이 접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올해 처음 시작하는 사업이다.

대상은 용인시에 사업자등록을 하고 직원 30명 이상을 둔 기업 가운데 교육장을 보유한 기업이다.

올해는 이들 2곳을 시범으로 선정해 오피스 텃밭을 만든다.

유한양행은 출근을 하되 일 대신 자체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리뉴얼데이를 활용, 텃밭을 일군 뒤 작물은 사회 기부하자는 취지로 이번 사업에 참여했다.

시는 이들 두 기업을 대상으로 오는 11월까지 텃밭 정원 조성, 재배이론, 테라리움 만들기, 공중걸이를 활용한 식물 인테리어, 허브정원 만들기, 계절꽃 활용 정원 꾸미기 등 다양한 주제의 원예교육을 12회에 걸쳐 이어간다.

이와 별개로 시는 시민들이 직접 텃밭을 가꾸며 작물 재배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농산물의 소중함을 느끼도록 ‘도시농부학교’ 교육생 20명을 모집한다.

교육생은 다음달 9일부터 7월 25일까지 매주 화요일 용인시농업기술센터에서 텃밭을 가꾸는 데 필요한 작물 파종법과 재배법 등을 이론과 실습으로 배우게 된다.

교육에 참여하려면 오는 17일까지 용인시 통합예약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텃밭 상자를 통해 도심 속 어디서든 원예활동을 할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해 스트레스가 많은 직장인들의 정서 안정을 돕기 위해 이번 프로그램을 마련했다”며 “텃밭 정원을 가꾸면서 삭막한 도심 속에서 작은 생명이 주는 활력을 느껴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