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동정] 오세훈 시장, 건강 형평성 제고 우수정책 세계에 알려…건강도시 시장회의 참석

[동정] 오세훈 시장, 건강 형평성 제고 우수정책 세계에 알려…건강도시 시장회의 참석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3.03.16 18:59
  • 수정 2023.03.17 08:5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 시장, 14개 도시 시장에 서울시 금연정책 등 건강 불평등 해소 우수사례 공유

▲ 서울특별시청

[서울시정일보 황문권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은 3월 15일 오전 9시 30분‘현지시간’, 런던 세인트 판크라스 르네상스 호텔에서 열리는 ‘세계 건강도시 파트너십 시장회의’에 참석해 ‘건강불평등 개선을 위한 서울시 우수정책’을 소개했다.

건강 도시 파트너십은 암·당뇨·심혈관계 질환 등 비전염성 질환과 상해 예방을 위해 구축된 서울·런던·파리·도쿄 등 세계 70여 개 도시 간 글로벌 네트워크다.

블룸버그 재단은 세계보건기구, 바이탈 재단과 함께 참여 도시들이 지역사회 내 만성질환 및 상해 예방을 위한 정책을 실현하고 프로그램을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올해 최초로 열린 ‘세계 건강도시 파트너십 시장회의’에서는 전 세계 14개 도시 시장과 70개 이상 도시 담당부서 및 전문가가 참석해 더 건강하고 활력있는 도시를 만들고자 도시별 건강정책 및 실적을 발표하고 향후 정책 방향 등을 토론했다.

이날 오 시장은 14개 도시 시장만 참석해 비공개로 진행되는 라운드테이블 토론에서 코로나19 팬데믹 전후로 시민들의 평소 건강관리를 위한 도심공원, 녹지공간 확보 및 투자 필요성 저소득층을 위한 시립병원 등 공공 의료시설 확충 서울시의 금연정책 성공사례를 공유했다.

서울시는 2010년 11월 ‘서울특별시 금연환경조성 및 간접흡연 피해방지 조례’제정을 시작으로 ‘담배 없는 도시 서울’ 구축을 위해 저소득층 금연치료 및 찾아가는 금연지원 서비스 간접흡연 피해 방지를 위한 금연구역 지정 담배 없는 세대 구축을 위한 청소년 흡연 예방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흡연은 건강 격차를 유발하는 가장 큰 위험요인 중 하나로 서울시는 실내는 물론이고 학교 통학로 및 유동 인구가 많은 실외 공공장소를 금연 구역으로 지정함으로써 간접흡연의 피해로부터 아동·청소년을 포함한 모든 시민을 적극적으로 보호하고 있다.

이후 오 시장은 12시 45분‘현지시간’ 블룸버그 재단의 창시자이자 세계보건기구의 글로벌 대사인 마이클 블룸버그와 면담에서 손목닥터 9988 등 서울형 스마트 헬스케어 정책을 소개하고 시민의 건강 보호를 위한 협력 사업 확대를 논의했다.

서울형 스마트 헬스케어 ‘손목닥터 9988’은 스마트워치와 모바일 앱을 연동해 시민 스스로 자신의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을 높이기 위해 개발된 서비스이다.

걷기 활동량, 식단관리, 건강정보 확인에 따라 건강 포인트가 지급되고 6개월간 최대 10만 포인트를 받을 수 있으며 누적된 포인트는 약국이나 병원, 편의점 등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서울시는 2018년부터 블룸버그 재단이 지원하고 세계보건기구와 바이탈 재단이 협력하는 ‘건강도시 파트너십’에 참여해 예산 및 기술지원을 통해 비만과 금연 분야 사업을 공동으로 진행했다.

2018년부터 2019년까지 미화 10만 달러를 지원받고 아동·청소년 비만 예방을 위한 당류 식품 섭취 감소 캠페인과 인식조사 등을 실시했다.

2021년부터 현재까지는 미화 5만 달러를 지원받고 청소년 흡연을 유발하는 환경개선을 위해 무분별하게 증가하고 있는 담배 광고를 제한하기 위한 전문가 조사 및 시민 인식조사, 가이드라인 개발 등의 사업을 추진했다.

서울시는 앞으로도 블룸버그 재단·세계보건기구 등과 협력해 사회적 약자 보호 및 건강격차 해소를 위한 정책을 발굴하고 비전염성 질환 예방을 통한 건강도시 구축을 위해 협력관계를 이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