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시정] '밀키트' 나트륨 함량 높아…"국물은 남기고 채소 곁들여 드세요"

[서울시정] '밀키트' 나트륨 함량 높아…"국물은 남기고 채소 곁들여 드세요"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2.12.27 07:37
  • 수정 2022.12.30 06:2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1개 제품은 1일 나트륨 기준치 초과

▲ '밀키트' 나트륨 함량 높아…서울시, "국물은 남기고 채소 곁들여 드세요"

[서울시정일보 황문권 기자] 서울특별시는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밀키트’ 100개 제품에 대해 나트륨 함량을 조사한 결과, 1인분당 평균 나트륨 함량이 1일 기준치의 53~138%까지 들어있어 식사 시 ‘나트륨 저감 섭취’를 당부했다.

서울시는 최근 소비가 증가하는 식품의 영양정보를 시민에게 공개하기 위해 대형마트에서 공통적으로 많이 판매되는 품군 4종을 선정하고 식약처 식품안전포털에서 ‘간편조리세트’로 검색되는 100개 제품을 수거해 시 보건환경연구원에서 ‘나트륨 함량’을 검사했다.

밀키트란 식사 키트를 뜻하며 손질된 요리재료, 필요한 양념, 조리법으로 구성돼 소비자가 직접 조리해 섭취하는 제품이다.

밀키트는 현재 식품유형 '간편조리세트'로 분류되어 영양표시 의무대상은 아니어서 소비자가 영양정보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가 많아 조사 대상으로 선정했다.

이번 밀키트 100개 제품을 검사한 결과, 51개가 1인분의 나트륨 함량이 1일 나트륨 기준치를 넘었다.

제품은 부대찌개 31개, 불고기 전골 6개, 짬뽕류 14개이다.

품목별 밀키트 1인분당 평균 나트륨 함량은 부대찌개 2,762㎎, 짬뽕류 2,610㎎, 불고기 전골 1,560㎎, 감바스 알아히요 1,066㎎로 나타나, 1일 나트륨 기준치의 53%에서 최대 138%까지 들어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부대찌개, 짬뽕류 품목은 1인분만 먹어도 1일 나트륨 기준치를 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감바스 알아히요와 불고기 전골 품목은 1일 나트륨 기준치의 50%를 넘는다.

서울시는 이번 100개 제품에 대해 ‘영양정보 표시’ 여부도 확인했다.

조사 결과, 100개 중 21개 제품만이 포장지나 판매 누리집 등에 자율적으로 영양정보를 표시했다.

이에 시는 소비자가 영양정보를 확인하고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각 제조사에 자율적 영양표시를 독려할 예정이다.

더불어 시는 시민이 밀키트를 섭취할 때 나트륨을 저감 섭취하려면동봉된 조리법을 따르되 양념의 양을 조절 나트륨 배출에 도움이 되는 채소를 추가해 조리하거나 함께 섭취 국물 제품은 국물을 적게 섭취 영양정보를 확인하고 구매할 것을 당부했다.

나트륨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한 영양소이지만 과잉 섭취시 고혈압, 심혈관질환 등 만성질환의 위험이 증가하는 만큼 건강을 위해서는 ‘생활 속 나트륨 줄이기’ 실천 습관이 중요하다.

박유미 시민건강국장은 “시민들은 건강을 위해 밀키트 섭취 시 양념을 줄이거나 채소를 곁들이는 방법으로 ‘나트륨 저감’ 식습관을 적극 실천해 주시기 바란다 앞으로도 서울시는 건강한 식생활 확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