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구정포커스] 강서구. 건강생활 실천… ‘건강관리 SELF-ZONE’과 함께해요

[구정포커스] 강서구. 건강생활 실천… ‘건강관리 SELF-ZONE’과 함께해요

  • 기자명 김한규 기자
  • 입력 2022.12.23 08:08
  • 수정 2022.12.23 08:4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 하는 자가검진으로 만성질환 예방 및 관리

▲ 건강생활 실천… ‘건강관리 SELF-ZONE’과 함께해요

[서울시정일보 김한규 기자] 서울 강서구는 방화보건지소에서 구민들이 스스로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건강관리 SELF-ZONE’을 운영하고 있다.

주민 스스로 건강 목표를 설정하고 건강생활을 실천함으로써 건강관리 능력을 높이고 만성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다.

구는 지역주민들이 거리가 먼 보건소를 방문하지 않고도 스스로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건강한 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방화보건지소에 ‘건강관리 SELF-ZONE’을 설치했다.

‘건강관리 SELF-ZONE’에서는 혈압, 혈당, 스트레스 등을 스스로 측정하고 자전거 타기, 스트레칭 등 비치된 운동용품을 활용해 간단하게 운동한 후 건강 상태를 자가검진 할 수 있다.

자가검진 후 만성질환이 의심되는 경우 전문 간호사에게 상담받을 수 있으며 만성질환자들은 매일 스스로 자신의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도 있다.

자가검진 기록은 모바일앱을 통해 계속해서 관리할 수 있어 지속적인 건강생활 실천과 건강관리 능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건강관리 SELF-ZONE’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방화보건지소 만성관리질환실에서 운영되며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구 관계자는 “만성질환 환자들은 매일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관리해야 하지만 스스로 관리하기가 쉽지 않아 ‘건강관리 SELF-ZONE’을 운영하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만성질환 예방관리와 건강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지역주민들의 건강증진에 도움을 주고 건강한 지역사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역 간 건강 격차 해소와 양질의 건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 2020년 문을 연 방화보건지소는 U-헬스 만성질환관리실, 건강상담실, 주민 프로그램실 등 주민들의 건강관리를 위한 공간을 갖추고 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