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생태계의 보물섬, 서해5도를 가보자.

생태계의 보물섬, 서해5도를 가보자.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12.05.02 09:1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령도 시스택
[서울시정일보 황문권기자] 서해5도는 백령도. 대청도.소청도.연평도. 우도를 말한다. 특히 서해5도는 서해 최북단의 접경지역에 위치해 지리적으로 중요하며 경관이 수려하고 생태적으로 가치가 매우 높은 지역으로, 육지에서 볼 수 없는 독특한 자연경관과 다양한 동식물이 서식하고 있다.

□ 백령도-서해5도 중 가장 북단에 위치하며, 두무진 일대에 해식애와 시스택이 잘 발달되어 있고 자갈해안, 사질간석지 등 해안지형의 발달이 탁월하다.

- 육상곤충 : 총 10목 79과 386종의 서식이 확인되었으며, 그 중 고유종 5종, 특정종 32종, 국외반출승인대상종 6종, IUCN 적색목록종 1종(큰주홍부전나비)이 서식한다.
- 식물 : 총 638종류의 관속식물 서식이 확인되었으며, 백령도에만 자생하는 시베리아여뀌, 황해도 장산곶에 자생하는 뇌성목 등을 비롯하여 대청도 및 인근 섬에만 자생하는 대청부채, 대청가시, 실부추 등이 확인되고 있다.
- 조류 : 총 171종의 서식을 확인하였으며, 그 중 멸종위기Ⅰ급종은 황새, 저어새 등 5종, 멸종위기Ⅱ급종은 새호리기, 솔개, 말똥가리 등 23종이 발견되었다.



백령도 물범바위
□ 대청도는 해안이 주로 해식애로 이루어져 있고 옥죽동해안, 농여해안, 지두리해안, 사탄동해안에는 해안사구가 잘 발달되어 있으며, 특히 옥죽동 해안사구는 국내 최대의 활동사구이다.

- 육상곤충 : 총 10목 77과 288종의 서식이 확인되었으며, 멸종위기Ⅱ급종인 애기뿔소똥구리와 왕은점표범나비를 비롯하여 고유종 4종, 특정종 33종, 국외반출승인대상종 5종, IUCN 적색목록종 1종(큰주홍부전나비)이 서식하고 있다.
- 식물 : 총 371종류의 관속식물 서식이 확인되었으며, 해안사구의 발달로 갯그령, 통보리사초 등의 사구성 식물이 많고 동백나무의 분포 북방한계선임. 멸종위기Ⅱ급종인 대청부채가 자생하고 있다.
- 조류 : 총 158종의 서식을 확인하였으며, 그 중 멸종위기Ⅰ급종은 매, 흰꼬리수리 등 2종, 멸종위기Ⅱ급종은 새호리기, 솔개, 말똥가리 등 14종이 발견되었다.

대청도 해안사구
□ 소청도는 해안이 주로 해식애로 이루어져 있으며, 특히 남동쪽 해안은 석회암, 대리암 등으로 형성된 ‘분바위’가 많이 분포하고 있다.

- 육상곤충 : 총 9목 42과 106종의 서식이 확인되었으며, 멸종위기Ⅱ급종인 애기뿔소똥구리를 비롯하여 특정종 12종, 국외반출승인대상종 2종, IUCN 적색목록종 1종(큰주홍부전나비)이 서식하고 있다.
- 식물 : 총 366종류의 관속식물 서식이 확인되었으며, 특히 예동마을 동백나무 자생지는 식물구계학적으로 보전가치가 높다
- 조류 : 총 162종의 서식을 확인하였으며, 그 중 멸종위기Ⅰ급종은 매, 흰꼬리수리 등 2종, 멸종위기Ⅱ급종은 새호리기, 솔개, 말똥가리 등 11종이 발견되었다.

우도 저어새 번식지
□ 연평도는 남동부 해안은 육계도, 간석지가 발달되어 있고 서부와 북부에는 자갈해안이 발달되어 있다.

- 육상곤충 : 총 10목 65과 204종의 서식이 확인되었으며, 멸종위기Ⅱ급종인 물장군을 비롯하여 고유종 3종, 특정종 35종, 국외반출승인대상종 1종, IUCN 적색목록종 1종(큰주홍부전나비)이 서식하고 있다.
- 식물 : 총 574종류의 관속식물 서식이 확인되었으며, 비교적 고위도에 위치하는 섬임에도 불구하고 해류의 영향으로 회양목, 꾸지뽕나무, 큰천남성 등 남방계 식물이 자생하고 있다.
- 조류 : 총 147종의 서식을 확인하였으며, 그 중 멸종위기Ⅰ급종은 저어새, 노랑부리백로, 매 등 3종, 멸종위기Ⅱ급종은 새호리기, 검은머리물떼새, 말똥가리 등 11종이 발견되었다.

연평도 노랑부리백로
□ 우도는 남동부 해안은 육계도, 간석지가 발달되어 있고 서부와 북부에는 자갈해안이 발달되어 있다.

- 식물 : 총 205종류의 관속식물 서식이 보고되었으며, 북사면에는 주로 소사나무 군락이, 남사면에는 주로 칡과 환삼덩굴 군락이 분포하고 있다.
- 조류 : 총 104종의 서식을 확인하였으며, 그 중 멸종위기Ⅰ급종은 저어새, 노랑부리백로, 매 등 3종, 멸종위기Ⅱ급종은 조롱이, 참매, 검은머리물떼새 등 3종이 발견되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