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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정포커스] 영등포구. 위기가구를 발견하면 알려주세요…‘모바일 빨간우체통’ 운영

[구정포커스] 영등포구. 위기가구를 발견하면 알려주세요…‘모바일 빨간우체통’ 운영

  • 기자명 이도훈 기자
  • 입력 2022.11.16 07:37
  • 수정 2022.11.16 07: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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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부터 은둔형 위기가구 145가구 발굴, 238건 복지서비스 연계

▲ 위기가구를 발견하면 알려주세요…영등포구, ‘모바일 빨간우체통’ 운영

[서울시정일보 이도훈 기자] 서울 영등포구는 사회적 노출을 꺼리는 은둔형 위기가구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해 2019년부터 ‘모바일 빨간우체통’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20대 북한이탈주민이 원룸에서 사망한 채 발견되는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하면서 주민 누구나 어려운 이웃을 제보할 수 있는 간편한 신고체계 운영이 더욱 절실해졌다.

구는 2017년부터 전국 최초로 수취인 부담 우편제도를 활용해 ‘빨간우체통’을 운영하고 있으나 서면 접수 방식이 신속하고 즉각적인 대응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 2019년부터는 ‘모바일 빨간우체통’을 신설해 다각적인 위기가구 발굴에 나서고 있다.

‘모바일 빨간우체통’은 구민들이 보편적으로 이용하는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를 플랫폼으로 활용하며 은둔형 위기가구를 수면 위로 끌어올리고 소외된 이웃의 복지창구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위기에 처한 당사자나 도움이 필요한 이웃이 있는 경우,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검색창에 ‘영등포구 빨간우체통’을 검색하고 채널을 추가해서 신고하면 된다.

누구나 1:1 채팅을 통해 사연을 제보할 수 있으며 키워드 대화를 통해 간단한 신청방법 안내와 복지상담도 제공받을 수 있다.

‘모바일 빨간우체통’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되며 업무시간 이후 또는 주말 접수 시에는 자동으로 안내 메시지가 발송되고 다음 날 신속히 처리된다.

사연 접수 후에는 동주민센터 복지 담당자가 직접 상담을 통해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한편 구는 ‘빨간우체통’을 통해 2019년부터 지난 4년간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145가구를 발굴했으며 238건의 공공·민간 복지서비스를 연계했다.

최봉순 복지정책과장은 “빨간우체통을 통해 위기에 처한 은둔형 복지 사각지대를 발굴하고 그들이 새로운 삶을 시작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며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분들은 지체 없이 빨간우체통으로 신고해 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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