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공무원 뉴스] 행안부. 데이터 기반 지방인사행정 기틀 마련

[공무원 뉴스] 행안부. 데이터 기반 지방인사행정 기틀 마련

  • 기자명 김삼종 기자
  • 입력 2022.07.20 17:03
  • 수정 2022.07.20 18:3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 20일 차세대 표준지방인사정보시스템 개통식 개최

▲ 데이터 기반 지방인사행정 기틀 마련

[서울시정일보] 행정안전부는 “차세대 표준지방인사정보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고 시스템 구축과정에서 적극 참여한 제주도에서 7월 20일 개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차세대 표준지방인사정보시스템’은 지방인사행정 전반을 정보화하기 위해 개발됐으며 표준지방인사정보시스템을 고도화한 시스템으로 전국의 지방공무원과 공무직 등이 이용한다.

기존 시스템의 경우 인사·급여와 복무시스템이 분리되어 있어 불편하다는 지적과 수작업이 많아 업무처리가 비효율이라는 문제점이 지속 제기되어 왔다.

이에 행안부와 243개 전국 지자체는 2020년부터 한국지역정보개발원에 위탁해 올해까지 3년에 걸쳐 시스템 고도화를 진행해왔다.

이번에 구축한 차세대 시스템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임용·교육·평정·급여·복무 등 인사행정 전 분야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한 ‘지방공무원 통합 인사관리체계’가 구축된다.

그동안 인사와 급여업무는 ‘표준지방인사정보시스템’에서 복무관리는 ‘시·도 새올 행정정보시스템’에서 각각 관리해야 했지만, 차세대 시스템에서는 이를 한 번에 처리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수기 처리가 많았던 공무직 급여·복무 관리업무 역시 표준화된 공무직 관리시스템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되어 편의성이 대폭 개선됐다.

또한, 개별 지자체별 다양한 인사운영 방식에 맞게 유연하게 시스템 환경을 선택·적용할 수 있게 했다.

둘째,  243개 각 지자체별로 분산 운영 중인 인사 데이터베이스를 17개 시·도 중심으로 통합하고 유연하면서 안전한 인터넷 정보 공유 기반으로 전환했다.

이를 통해 인사행정 전반에 걸쳐 축적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지방인사 빅데이터 분석과 활용의 길을 열었다.

끝으로 기존 개인 컴퓨터 환경에서 벗어나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모바일 인사행정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게 됐다.

이와 함께, 채팅로봇을 활용한 24시간 지자체 인사업무 운영지원 상담서비스도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개선했다.

행안부는 이번 차세대 시스템 구축은 기존에 ‘인사기록을 전자적으로 관리하던 수준’을 ‘데이터에 기반한 전략적 인사 관리체계’로 전환시킨 획기적인 변화라고 설명했다.

이번 시스템 전환으로 향후 지자체별 맞춤형 인사행정의 기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창섭 차관은 “이번 차세대 시스템 개통을 통해 지자체의 인사관리 역량을 한 단계 높이고 데이터에 기반한 인사행정을 구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