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강동구 부동산중개사무소는 기후변화도 중개한다~!

강동구 부동산중개사무소는 기후변화도 중개한다~!

  • 기자명 추병호 기자
  • 입력 2012.03.29 14:4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ED조명으로 교체한 부동산중개사무소의 모습
[서울시정일보 추병호기자] 강동구 길동에서 부동산중개사무소를 운영하는 부부는 매일 집에서 싸온 도시락으로 점심식사를 한다. 건강도 챙기고 식사비용도 절약할 수 있어 몇 년째 도시락 점심을 먹고 있다. 하지만 매일 아침 반찬을 준비하는 것이 여간 힘든 일이 아니다.
앞으로는 아주머니의 반찬 걱정을 조금이나마 덜게 되었다. 구청에서 지원받은 상자텃밭에 상추와 고추를 심어 직접 재배해 먹을 예정이기 때문이다. 된장과 김치만 있으면 이제 점심 한 끼가 거뜬하다. 【가상 스토리】

구(구청장 이해식)에서는 상자텃밭을 보급하고 지역 내 도시텃밭으로 활용할 토지를 발굴하는데 부동산중개사무소가 발 벗고 나선다. 서울 전역에 도시농업이 뿌리 내리도록 선도 역할을 해온 강동구가 생활 속 도시농업의 확산으로 발전해 가고 있는 모습이다.

지역의 사정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관내 1,200여개 부동산중개사무소가 도시농업 활성화에 나섰다. 권역별 전담업소를 지정하여 사설텃밭, 방치 나대지, 경로당, 공원, 아파트 단지 내 등 강동구 구석구석의 숨겨진 자투리땅을 찾아 구청에 알려주면 구청에서는 땅 소유주와 협의하여 도시텃밭 부지로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중개사무소 실내․외에 과채류 직접 길러 먹을 수 있는 상자텃밭을 보급하여 중개사무소를 방문하는 지역 주민들에게도 도시농업을 홍보한다. 지역 곳곳에 있는 중개사무소가 도시농업의 전도사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상자텃밭 배치에 참여하는 중개사무소에는 관리 매뉴얼을 비치해서 농작물 재배를 직접 배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비록 규모는 작지만 스스로 농작물을 재배하는 행위가 자연친화적 도시환경을 만들어 가는 출발점이 될 것이다.

한편 저탄소 녹색도시 구축을 위해 관내 부동산중개업소의 옥외광고물은 차세대 광원으로 각광받고 있는 LED조명으로 교체하고 온실가스를 배출이 가장 많은 전기 분야의 저감을 위해서 야간 소등시간도 앞당길 계획이다. 현재 설치되어 있는 형광 조명을 LED조명으로 바꿀 경우 전기료가 1/3 이하로 줄어들게 된다. 2년이면 초기 설치비용이 회수되며 수명은 형광이 3년인데 비해 LED는 8년으로 장기적 비용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지회 및 분회업소를 우선 교체하고 전 업소를 대상으로 2020년까지 점진적으로 교체를 유도할 계획이다. 1개소 조명 교체 시 116.7kg의 온실가스 저감효과가 있어 1,063개소의 조명을 교체하여 124,159kg의 온실가스를 줄인다는 목표를 세웠다. LED 교체 업소에 대해서는 스티커를 부착하여 유사 업소 및 타 업종에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옥외광고물 소등시간을 20~21시로 앞당겨 에너지절약 실천에 앞장선다. 부동산중개업소 평균 폐점시간이 20~21시임에도 옥외광고물은 22~24시까지 켜놓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업소(396개소)를 대상으로 집중 홍보 및 계도활동에 나선다. 소등시간을 앞당겨 평균 1.5시간 절전한다고 가정할 경우 1개소가 1일 0.29kg, 396개소가 연간 36,924kg의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다.

권혁자 부동산정보과장은 “저탄소 녹색도시 구축을 위해 지역 주민들의 의식전환과 자발적 참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부동산중개업소에서 시작된 생활 속 작은 실천들을 통해서 탄소 배출을 줄이고 친환경 도시를 만들어 가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