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국 자전거 대동맥이 열린다...4월 22일 Tour de Korea 2012 개막『뚜르 드 코리아』

전국 자전거 대동맥이 열린다...4월 22일 Tour de Korea 2012 개막『뚜르 드 코리아』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12.03.21 18:2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4월 22일 ‘자전거의 날’에 전국 국토종주 자전거길이 개통되며, 이날 오전 10시에는 전국을 자전거의 파도로 물들이는『대한민국 자전거 대축전』이 열린다.
이번 행사는 행정안전부․문화체육관광부․국토해양부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인천시와 인천 서구가 주관하며, 국민체육진흥공단과 K-water 및 대한사이클연맹이 후원하는 이번 『대한민국 자전거 대축전』에는, 2009년 서울에서 제1회 자전거 축전이 개최된 이후 4회째를 맞이 하는 자전거 축전과, 4대강 국토종주 자전거길 통합개통 행사 및 국제 도로사이클대회인 『뚜르 드 코리아』가 함께 열리게 된다.

특히, 이번 자전거 대축전은 인천에서 부산까지 이어지는 국토종주 자전거길의 시점인 인천 서구 아라빛섬 정서진 광장에서 개막하며. 팻 맥퀘이드(Pat McQuaid) 국제사이클연맹회장을 비롯한 국내외 주요인사와 자전거 동호인, 시민 등 1만여명이 참석하고, 자전거 퍼레이드는 정서진 광장부터 김포터미널까지 아라뱃길을 따라 조성된 18㎞의 아라자전거길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자전거 대축전을 기해서 총연장 1,757㎞에 이르는 4대강 국토종주 자전거길이 전국적으로 모두 개통된다.

<한 강> 남양주 팔당수력발전소∼여주 이포보, 충주 세계무술공원∼조정지댐
<금 강> 공주 공주보∼부여 백마강교, 군산 금강하구∼익산 성당포구
<영산강> 광주 승촌보∼담양 매타쉐콰이어길 나주 죽산보∼무안 영산강하구둑
<낙동강> 상주 경천섬∼구미 구미보, 대구 강정고령보∼달성보,함안 함안1지구∼밀양 하남2지구, 부산 을숙도∼양산 낙동강교

수계별로 10개 지역에서 지방국토관리청과 지자체 주관으로 4대강 국토종주 자전거길 통합 개통행사가 열려 각 지역의 일반주민들과 자전거 동호인들이 주요 구간을 퍼레이드할 예정이다.

단 춘천, 대전, 울산, 서귀포 등 전국에서 지역별 자체 퍼레이드도 개최된다. 또한, 이날 국제사이클연맹 공인 도로사이클대회인 『뚜르 드 코리아(Tour de Korea) 2012』도 동시에 개막된다.

이번 대회는 22일부터 29일까지 인천, 서울, 부여, 광주, 여수, 거창, 구미, 영주, 충주, 여주, 하남 등 전국을 순회하는 총연장 1,100㎞를 달리게 되며, 첫날에는 인천 정서진 광장에서 서울 올림픽공원까지 55㎞ 경주가 진행된다.
행정안전부는 자전거 대축전 한달 전을 맞아 3월 22일에 자전거 안내블로그인 「두바퀴 행복이야기(http://dubalhappy.net)」를 개설한다. 블로그 개설을 기념하여 3월 22일부터 4월 21일까지 『자전거길, 여기가 명품 View Point !』 이벤트를 진행하며, 이벤트 참가자 중 20명을 추첨하여 온누리상품권(5만원 상당)을 제공할 예정이다.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은 “대한민국 자전거 대축전이 열리는 4월 22일은 자전거의 날이자 지구의 날”이라며 “온실가스와 환경오염을 줄이고, 고유가 시대에 에너지 절약을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이 바로 자전거 타기”라고 말했다. 또한 “대한민국 자전거 대축전을 계기로 온 국민이 녹색성장의 의미를 함께 나누며 자전거 타기를 보다 더 즐길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