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사회]17개 시·도 대상 2022년도 지방자치단체 합동평가 결과 공개

[사회]17개 시·도 대상 2022년도 지방자치단체 합동평가 결과 공개

  • 기자명 배경석 기자
  • 입력 2022.04.19 07:2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1년 시행한 주요시책 대상, 목표달성도 및 우수사례 중심으로 평가

▲ 행정안전부

[서울시정일보] 행정안전부는 ‘2022년 지방자치단체 합동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합동평가는 행정안전부 장관이 중앙행정기관의 장과 공동으로 17개 시·도의 국가위임사무, 국고보조사업 및 국가 주요시책에 대한 추진성과를 평가하는 지방자치단체 대상 종합평가이다.

특히 올해 평가는 국가 주요 시책에 대한 국민체감형 성과 창출에 중점을 두었으며 지자체별 상이한 여건 하의 노력과 성과를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위해 지역 특성 등을 고려해 평가한 것이 특징이다.

행안부는 이번 평가에 주민 체감도를 제고하기 위해 국민참여를 2배 확대했으며 코로나19로 인한 지자체 상황을 고려한 지표 조정 등을 통해 지자체의 평가부담을 완화했다고 설명했다.

합동평가는 정량지표 87개, 정성지표 21개 국민평가 등으로 진행됐으며 시·도간 상호검증과 중앙부처 및 시·도, 합동평가단 실적검증 등을 거쳤다.

먼저, 정량지표 87개는 지역 환경을 고려해 시·도별로 부여된 목표 달성도를 중심으로 평가했다.

정량지표 평가 결과 전체 목표달성도는 지난해 대비 3.6%p 증가한 88.9%에 달했으며 17개 중 14개 시·도의 목표달성도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표달성도가 높은 시·도부는 시부에서는 광주·울산, 대전, 도부에서는 전남, 경기·경남 순이다.

정성지표 21개는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합동평가단이 시부와 도부를 구분해 평가해 우수사례를 선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정성지표 평가 결과 17개 시·도에서 총 83건의 우수사례가 선정됐으며 우수사례 선정 건수가 많은 시부는대구, 대전, 울산, 도부는 경기, 제주, 충북 순으로 나타났다.

국민평가는 정성지표 평가 우수사례 중 시·도에서 2건씩 제출한 총 34건을 대상으로 국민평가단의 평가를 통해 시·도부 별로 5건의 우수사례 총10건을 선정했다.

국민평가 결과 시부에서는 서울 2건, 인천·광주·울산 각 1건, 도부에서는 경기 2건, 강원·충남·제주 각 1건, 총 10건의 우수사례가 선정됐다.

행정안전부는 평가결과를 공개하고 결과에 따라 시도별 재정특전 부여, 유공자 포상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맞춤형 행정 자문, 우수사례집 발간 등을 통해 지역별 균형 있는 성과 창출을 위한 지원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은 “이번 합동평가 결과는 계속되는 코로나 상황에서도 지방자치단체에서 흔들림 없이 주요 국정과제 및 주요 시책들을 추진해 온 노력의 결과물이다”며 “앞으로도 중앙·지방 행정여건 등 새로운 환경에 맞는 지표를 개발해 합동평가를 통해 국정성과 창출과 동시에 지방자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