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시정] 여기 어때요. 개장 3주년 뚝섬 자벌레 ‘서울생각마루’에서 문화나들이

[서울시정] 여기 어때요. 개장 3주년 뚝섬 자벌레 ‘서울생각마루’에서 문화나들이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2.04.18 07:5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한강사업본부, 4.19.부터 뚝섬 ‘서울생각마루’에서 기획전시와 놀이 공간 선보여

▲ 서울시, 개장 3주년 뚝섬 자벌레 ‘서울생각마루’에서 문화나들이 즐겨요

[서울시정일보] 완연한 봄 날씨와 함께 일상 회복의 기지개를 켜고 있는 지금, 아름다운 풍경과 함께 전시도 보고 놀이도 즐길 수 있는 한강으로 문화 나들이를 떠나보는 건 어떨까?

서울시 한강사업본부는 올해로 개장 3주년을 맞은 뚝섬한강공원 ‘서울생각마루’에서 4월 19일부터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특별 프로그램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한강을 바라보며 쉬고 읽고 생각을 공유하는 문화쉼터인 ‘서울생각마루’는 뚝섬한강공원에 위치한 ‘자벌레’ 건물 실내공간의 이름이다.

리모델링을 통해 2019년 5월 10일 개장했다.

‘서울생각마루’에서 만날 수 있는 3주년 기념 특별 프로그램은 기획전시 ‘한강의 어제와 오늘’, 체험형 공간‘마루놀이터’로 구성된다.

‘한강의 어제와 오늘’은 서울을 대표하는 여가 공간인 한강의 변화상을 1940~2020년대의 사진과 영상으로 돌아볼 수 있는 전시로 한강의 가치와 소중함을 재조명하고 오늘날의 우리에게는 어떤 의미인지 되짚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기획됐다.

전시는 총 5개의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여름철이면 범람하는 하천을 다스리는 ‘치수’의 개념에서 점차 한강을 시민의 여가 공간이자 소중한 자연 유산으로 바라보는 ‘이수’의 관점으로 한강 관리계획이 시대별로 변화됐다을 둘러볼 수 있다.

두 번째는 한강 자연성 회복을 위한 노력과 그로 인해 생태계가 살아난 모습을 담았으며 세 번째는 여가와 축제, 수상레저 등 다양한 활동을 누릴 수 있는 한강의 매력적인 모습을 만날 수 있다.

네 번째는 한강으로 통하는 한강만의 접근시설과 시원한 강바람을 가르며 두 바퀴로 어디든 달릴 수 있는 한강 자전거도로를 소개한다.

끝으로는 소중한 미래유산인 한강을 함께 지켜나가는 사람들의 모습을 담았다.

‘마루놀이터’는 어른과 아이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놀이 공간으로서 전래 놀이에서 유래된 사방치기, 한강 따라 가위바위보 등 총 4가지의 바닥 놀이를 체험해 볼 수 있다.

4월 30일부터 매 주말 일 2회 현장에서 직접 놀이 방법을 안내하고 시연할 예정으로 누구나 쉽게 배우고 참여할 수 있다.

한편 ‘서울생각마루’에서는 한강을 조망하며 독서를 하거나 개인 작업이 가능한 공간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단, 3층은 사무 공간으로 사전 예약 을 통해 유료로 이용 가능하다.

‘서울생각마루’는 매주 화~일요일 10시부터 오후 9시까지 운영되며 7호선 뚝섬유원지역 3번 출구를 통해 바로 연결된다.

윤종장 서울시 한강사업본부장은 “한강에서 준비한 문화 프로그램을 통해 코로나19와 일상에서 지친 몸과 마음을 잠시 쉬어가시길 바라며 앞으로도 다채로운 즐길 거리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