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헤드라인] 11일 (월) 오늘의 헤드라인...민간 우주 여행자. 1인당 675억 원을 지급

[헤드라인] 11일 (월) 오늘의 헤드라인...민간 우주 여행자. 1인당 675억 원을 지급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2.04.11 09:3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이자의 코로나 먹는치료제 '팍스로비드' 15만명분이 오늘 국내에 추가로 도입

[서울시정일보]11일 월요일. 오늘의 주요신문 헤드라인이다.

우리나라 첫 달 탐사선 케이피엘오(KPLO)가 오는 8월 1일 미국에서 발사. BTS 노래 '다이너마이트'를 달에서 지구로 보내는 우주 인터넷 시험도 진행한다

● 어제는 때 이른 여름이 찾아온 듯 기온이 크게 올랐습니다.오늘도 고온 현상이 이어지겠고,활동량이 많으시다면 다소 덥게 느껴질 수 있겠는데요.오늘 서울의 한낮 온은 25도로예년 기온을 8도나 크게 웃돌겠습니다.

●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에 대한 러시아군의 대대적인 공세가 임박했다는 관측 속에 젤렌스키 대통령은 러시아의 공격 목표는 유럽 전역이라고 주장하며 서방의 지원을 호소했습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오늘 우리 국회에서 화상연설에 나섭니다.

●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 점령에 실패하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총사령관으로 알렉산드르 드보르니코프 남부군 사령관을 임명.드보르니코프 사령관은 2015년 시리아 내전 당시 러시아군의 '전쟁범죄' 행위를 지휘한 것으로 의심받는 인물임.

● 프랑스 대통령을 선출하는 1차 투표에서 에마뉘엘 마크롱 현 대통령과 극우 성향의 마린 르펜 국민연합(RN) 후보가 각각 1, 2위로 결선에 진출한다는 득표율 추정치가 발표됐습니다. 최종 프랑스 대선 결선은 이달 24일 치러집니다.

● 미국 아이오와주의 한 나이트클럽에서 현지 시각으로 10일 새벽 총격 사건이 발생해 2명이 숨지고, 10명이 다쳤다고 AP 통신과 CNN 방송이 보도했습니다. 용의자에 대한 정보나 체포 소식, 희생자들의 신상 정보와 부상 정도 등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 중국의 경제수도 상하이가 2주째 코로나19 봉쇄에도 불구 신규 감염자 수가 2만5000명에 육박하는 등 연일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음.상하이 봉쇄가 장기화되면서 생산 차질과 물류 혼란이 더욱 확산되고 있음. 상하이시는 2600만명 전체 시민 대상 PCR검사를 진행키로.

● 현지 시간 9일, 사상 최초로 민간인으로만 구성된 우주 여행자 팀이 이륙한 지 약 21시간 만에 국제우주정거장에 도착했습니다. 민간 기업인 '액시엄 스페이스' 주도의 첫 우주정거장 방문 프로젝트로 액시엄 부사장과 함께 70대 투자 전문가 등 유료 고객 3명이 탑승했습니다. 8일간의 여행을 위해 1인당 675억 원을 지급했으며 과학임무와 봉사 프로젝트 수행한 뒤 지구로 돌아올 예정입니다.

● 윤석열 정부 초대 장관 후보자들 가운데 8개 부처의 장관 후보자들이 발표됐습니다. 경제부총리에 추경호 의원이, 국토부 장관엔 원희룡 전 제주지사가 지명됐고, 윤 당선인이 폐지하겠다고 한 여가부 장관 후보자에는 8명 중 유일한 여성인 김현숙 전 의원이 내정됐습니다.

● 검찰이 오늘 전국검사장회의를 열고 민주당이 추진하는 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대응 방안을 논의합니다. 검찰의 반발 속에 국회에선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정면충돌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 유행 감소세 속에 휴일을 맞아 검사 건수도 줄어들면서 오늘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7주 만에 가장 적은 수준인 10만 명 안팎으로 예상됩니다. 오늘부터 보건소나 임시선별검사소에서 무료로 제공하던 신속항원검사가 중단됩니다.

● 방역당국이 화이자의 코로나 먹는치료제 '팍스로비드' 15만명분이 오늘 국내에 추가로 도입된다고 밝혔습니다. 추가 도입분을 더하면 팍스로비드 국내 도입 물량은 62만 4,000명분이 되며 현재 팍스로비드는 28만 6,000명분이 남아 있는 상태입니다.

● 병·의원에서 실시하는 신속항원검사 결과로 코로나 확진판정을 하게 된 이후 병·의원의 매출이 크게 늘어났다고 합니다. 일부 병원의 경우 관련 매출이 하루 2천만 원을 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렇다보니 신속항원검사 관련 건강보험 지급액도 최근 두 달 사이 급증해 건강보험 재정에 빨간불이 켜졌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 대응 3단계가 발령됐지만, 강원도 양구군에서 발생한 산불은 진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인근 마을 주민 대피령이 내려졌고, 당국은 민가 등으로 불길이 내려오지 못하도록 지상 인력으로 방화선을 구축하고 야간 진화작업에 나섰습니다.

● 한국노총 건설산업노조 위원장이 3년 동안 노조비를 포함해 10억 원 이상을 횡령했다는 의혹이 담긴 자료가 보도됐습니다. 수사에 나선 경찰은 조만간 진 위원장을 소환해 조사한 뒤 구속영장 신청 여부를 결정할 방침입니다.

● 정부가 내년부터 세탁세제, 방향제 등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하는 화학제품의 유해성을 5단계로 나눠 소비자에게 공개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제2의 가습기 살균제 사망'을 막겠다는 취지인데요. 현재 정부안에 따르면 0, 1등급은 유해성이 높은 물질이고 3, 4등급은 유해성이 상대적으로 적은 화학 물질 원료에 부여될 예정입니다.

● 세계에서 양육비 부담이 가장 큰 나라는 어디일까요? 미국의 한 투자은행이 아이를 낳아 키우는 데 돈이 가장 많이 드는 국가로 대한민국을 꼽았습니다. 제퍼리스 금융그룹은 한국에서 아이를 18살까지 키우는 데 드는 총비용은, 2013년 기준으로 1인당 국내총생산 대비 7배에 달했다고 밝혔습니다.

● 네이버가 초기 투자한 유럽 스타트업 7곳이 기업가치 1조원을 넘는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한 것으로 드러나.2016년부터 네이버가 코렐리아캐피털을 통해 출자한 'K-펀드1'이 투자한 스타트업서 성과 올려.7개 유니코 기업 가치 합계는 20조원에 육박.

● 외국인이 지난달 국내 상장주식을 5억원어치 가깝게 팔아치우며 3개월 연속 순매도 행진을 이어갔다. 채권 순투자 규모는 약 3000억원으로 지난해 1월 이후 내내 순투자세를 유지했다.

● 임직원들에게 제공하는 회사의 복지 혜택의 하나로 직원 의자를 교체해주는 기업들이 늘고 있습니다. 최근 한 대기업이 직원들의 의자를 2백만 원대에 이르는 고가 제품으로 교체해준다고 알려져 화제가 됐습니다. 오래 앉아 있어도 편하다고 알려져 미국 실리콘 밸리의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의자로도 유명한데요. 의자 교체비만 6백억 원이랍니다.

● 지난달 외식 물가는 1년 전보다 6.6% 올라, 24년 만에 상승 폭이 가장 컸습니다. 재료비와 배달료 인상 등으로 39개 외식 품목의 가격이 모두 상승했는데, 가장 많이 오른 메뉴는 갈비탕으로 1년 새 11.7%나 올랐습니다. 죽과 햄버거, 생선회도 10%대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 국내 골프 인구가 5백만 명을 넘었는데요. 수요가 늘어 일부에서는 골프채 품귀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골프 열풍으로 수요가 늘면서 골프채 등 골프용품 불티나게 팔리고 있습니다. 인기 골프채의 경우, 구매 신청 후 상품을 받는 데까지 최소 6개월이 걸리고, 새 제품보다 중고가가 비싸지는 '가격 역전'까지 나타나고 있습니다. 

● 정부가 3등 당첨금에는 세금을 매기지 않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5만 원을 넘는 당첨금에는 22%, 3억 원을 초과하면 33%의 세율을 적용해, 평균 150만 원인 3등 당첨금엔 22% 세금이 부과되고 있습니다.

● 코로나19 이후 회식 문화도 달라졌는데요. 직장인 대부분은 1차까지만 하는 회식에 만족한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변화 후 좋아진 점에 대해서는 시간 단축과 1차에서 마무리라는 응답이 62%로 가장 많았고요. 소규모 인원 회식과 점심 회식 이라는 답변이 뒤를 이었습니다.

● 우리나라 첫 달 탐사선 케이피엘오(KPLO)가 오는 8월 1일 미국에서 발사됩니다. 고성능 카메라 같은 과학 탑재체를 실은 달 궤도선으로, 내년 1월부터 1년간 달 주위를 돌며 다양한 과학 탐사 임무를 수행할 계획인데요. 특히 BTS 노래 '다이너마이트'를 달에서 지구로 보내는 우주 인터넷 시험도 진행합니다.

● 카지노의 도시였던 라스베이거스가 방탄소년단의 도시로 깜짝 변신했습니다. 방탄소년단의 소속사는 이번 달 열리는 BTS 콘서트를 맞아 라스베이거스 전체를 BTS 시티로 만드는 프로젝트를 펼치고 있는데요. 호텔에선 방탄소년단 테마 객실과 한식을 제공하고, 세계 3대 분수 쇼 중 하나인 벨라지오 분수 쇼는 방탄소년단 음악과 함께 펼쳐집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