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구정포커스] 마포구 ‘무엇이든 상담창구’에서 은퇴 공무원의 전문 상담 받으세요

[구정포커스] 마포구 ‘무엇이든 상담창구’에서 은퇴 공무원의 전문 상담 받으세요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2.03.23 10:14
  • 수정 2022.03.23 10:1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짝수 달 네 번째 목요일에는 법률, 건축, 세무 등 전문가가 상담 진행

‘무엇이든 상담창구’에서 은퇴 공무원의 전문 상담
‘무엇이든 상담창구’에서 은퇴 공무원의 전문 상담

[서울시정일보] “재산세 상담은 구청으로 가셔야해요”, “복지상담은 저쪽으로 가세요” 민원을 보기 위해 동 주민센터를 들르면 심심치 않게 들을 수 있는 말이다.

하지만 마포구에서는 그런 광경을 볼 수 없다.

그 비결은 ‘무엇이든 상담창구’이다.

마포구는 2020년 2월 전국 최초로 16개 동 주민센터와 구청 민원여권과에서 원스톱 소통창구인 ‘무엇이든 상담창구’를 운영하고 있다.

6급 이상 행정 업무 경력이 풍부한 공무원이 쓰레기 처리, 소음, 이웃 간 분쟁 등 소소한 생활민원부터 생계유지와 복지 상담까지 업무 범위에 제한 없는 행정서비스를 제공해 지난해 864건의 크고 작은 민원을 처리했다.

올해 망원1동 주민센터는 전문적인 상담에 특화된 ‘무엇이든 상담창구’를 선보인다.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겸비한 은퇴 공무원이 홀수 달 네 번째 목요일에 망원1동 ‘무엇이든 상담창구’ 1일 상담관으로 나선다.

퇴임을 앞두고 공로연수 중인 마포구 전 기획재정국장이 30년 이상 쌓아온 오랜 행정 경험을 토대로 구민들의 어려움을 듣고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시간을 갖는다.

은퇴 공무원의 상담을 원하는 구민은 오는 24일 망원1동 주민센터를 오전 9시에서 오후 1시 사이에 방문하면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당일 해결하지 못한 복합 민원은 사후관리를 통해 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망원1동은 법률 건축 부동산 보건 분야에서 재능기부가 가능한 전문직 종사자 10명 내외로 구성된 ‘1일 상담관 인력풀’을 구축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오는 4월부터 짝수 달 네 번째 목요일에는 전문가가 ‘무엇이든 상담창구’ 1일 상담관으로 활동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유동균 구청장은 “은퇴 공무원 ‘1일 상담관’이 여러 부서에서 근무하고 팀장, 과장, 국장을 지내며 쌓은 노하우를 이번 상담에서 풀어낼 것이니 많은 이용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