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시정] '수돗물 정거장을 아시나요' 市 103개 배수지 청소…맑고 깨끗한 아리수 공급

[서울시정] '수돗물 정거장을 아시나요' 市 103개 배수지 청소…맑고 깨끗한 아리수 공급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2.03.23 10:2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체 배수지 103개소 대상 상·하반기 연 2회 청소…시설 현장점검 병행

'수돗물 정거장' 103개 배수지 청소…맑고 깨끗한 아리수 공급
'수돗물 정거장' 103개 배수지 청소…맑고 깨끗한 아리수 공급

[서울시정일보] 서울시가 깨끗한 수돗물을 위해 오는 4월부터 배수지 103개소에 대한 청소를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수도시설을 청결히 유지하고 먹는 물의 오염을 방지해 맑은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서다.

청소 시 현장점검 및 시설물 보수도 실시해 더욱 안전한 급수환경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배수지'는 정수센터에서 생산한 수돗물을 각 가정에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거치는 대형 물탱크로 일종의 '수돗물 공급 정거장'이다.

배수지는 급수구역 인근 고지대에 설치된 대형 물탱크로 자연유하 방식을 이용해 각 가정에 안정적으로 수돗물을 공급하는 중요시설이다.

서울시 103개 배수지 내 물탱크는 241개이며 244만4720톤의 수돗물을 저장할 수 있어 정전 등 비상 상황에서도 최대 12시간까지 단수 없이 수돗물을 공급할 수 있다.

시에서 관리하는 배수지는 총 103개소가 있으며 '수도법' 및 '상수도시설 유지관리매뉴얼'에 따라 매년 두 번 전체 배수지에 대한 청소를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청소 시에는 배수지 물탱크 내부의 물때 등을 고압 물세척 등의 방법으로 깨끗이 제거하고 내외부 벽체 구조물 상태, 배관과 밸브 상태 등을 점검한 후 보수도 함께 실시한다.

시는 배수지 청소로 인한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각 배수지별로 순차적으로 청소를 진행해 단수 없이 수돗물이 공급되도록 할 예정이다.

물탱크가 2개 이상인 배수지는 각 물탱크별로 청소와 급수를 교대로 진행한다.

물탱크가 하나인 배수지는 해당 배수지를 청소하는 동안 전단의 배수지로부터 우회하는 배관을 통해 수돗물을 공급하는 방법으로 단수를 방지할 수 있다.

배수지 청소를 완료한 후에는 수질검사를 실시해 검사기준 적합 여부를 확인한 후 급수를 재개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구아미 상수도사업본부장은 “배수지 청소 과정에서 단수되는 지역이 없도록 조치해 수돗물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할 계획”이라며 “수질관리와 수도시설 운영 등을 철저히 해 깨끗한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