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울시정] 아프리카 탄자니아에 상수도 기술 전한다…코이카 신규 제안사업 추진

[서울시정] 아프리카 탄자니아에 상수도 기술 전한다…코이카 신규 제안사업 추진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2.03.18 07:3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지역의 높은 누수율 해소, 농촌지역 신규 취수원 발굴로 삶의 질 향상

▲ 서울시, 아프리카 탄자니아에 상수도 기술 전한다…코이카 신규 제안사업 추진

[서울시정일보] 서울시가 2020년 코이카에 제안한 아프리카 탄자니아 상수도 시설 개선사업이 2023년도 코이카 무상원조 신규 제안사업 중 하나로 외교부에 제출됐다고 18일 밝혔다.

연내 최종 심의가 이루어질 예정이며 차후 사업추진이 최종 확정되면 2023년부터 2026년까지 코이카 기금 382만불을 투입해 아프리카 탄자니아 지역에 깨끗하고 안전한 식수를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019년 9월 탄자니아 도도마시로부터 상수도 기술자문 요청을 받은 서울시는 그해 12월 현지 방문을 통한 사전조사 및 기술진단 컨설팅을 실시했고 2020년부터 코이카 제안사업을 준비했다.

코이카 제안사업은 개발도상국과의 우호협력, 상호교류의 증진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코이카 주관 사업심사를 거쳐 외교부로 제출되고 연내 외교부, 기획재정부 및 국회심의 절차를 밟게 된다.

사업명은 ‘탄자니아 도시 및 농촌지역 상수도시설 모델구축 사업’으로 탄자니아의 행정수도인 도도마시와 농촌지역인 아루샤주에 최적화된 상수도시설 모델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탄자니아의 행정수도인 도도마시는 최근 공공기관 이주에 따른 인구증가로 물 수요량이 급증했으나, 33.8%에 달하는 높은 누수율과 기존 상수도 시설의 고장으로 시설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또 아루샤주의 4개 마을은 탄자니아의 대표 농촌지역으로 급수가 원활치 않아, 물 부족과 수인성 질병으로 주민들이 고통받고 있었다.

특히 어린이와 여성들은 하루 대부분의 시간을 물 길어오는 일에 할애하고 있어,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깨끗하고 안정적인 신규 취수원 확보와 상수도 시설 확충이 필요한 실정이었다.

취수원 확보 및 상수도 시설 확충이 이뤄지면 어린이와 여성들이 물 길어오는 시간을 당초 10시간에서 1시간 이내로 단축해 나머지 시간을 교육 및 경제활동 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시는 이번 공적개발원조 사업을 통해 도도마시의 기존 노후 상수도 시설을 개량하고 누수율을 낮추는 선진 상수관망 블록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깨끗한 식수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현지인의 상수도시설 운영관리 역량 강화 교육도 포함하고 있다.

아루샤주의 4개 농촌 마을에는 국립공원 내 위치한 양질의 풍부한 샘물을 취수원으로 발굴해, 지하수를 대체할 수 있는 안전한 식수로 공급한다는 계획을 수립했다.

계획 취수원의 수질은 매우 양호해 별도의 정수처리가 필요 없고 배수지에서 염소 소독후 사업대상지 4개 지역에 공급하며 전력 공급의 열악한 상황을 고려해 취수부터 급수까지 자연유하로 계획했다.

시는 향후 사업이 차질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탄자니아 현지 운영인력의 역량 강화, 사업 기술지원 감독, 상수도시설 유지관리 지침·기술 공유 등 사업 완료 시까지 코이카와 긴밀한 협조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시는 앞으로도 음용수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개발도상국에 최적화된 사업모델을 개발해 열악한 상수도 시설 개선에 대한 지원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구아미 서울특별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정부부처제안사업을 통해 식수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프리카 탄자니아 지역에 서울시의 우수한 상수도 기술을 전수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며 “연내 사업추진이 최종 확정되면 차질 없이 진행하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