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출판․인쇄업, 마포구의 블루칩 되다

출판․인쇄업, 마포구의 블루칩 되다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12.02.01 14:0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용노동부 주관 <2012 첨단 인쇄․ 출판디자인 인력 양성 사업> 선정

지난해 「첨단 인쇄․ 출판 디자인 양성과정」 수료 후 서울형 사회적기업인 ‘디자인갖춤’에 채용된 직원들
출판․인쇄업이 마포구의 블루칩으로 떠오르고 있다.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지역맞춤형 일자리 창출사업에 마포구(구청장 박홍섭)가 서울시중부여성발전센터와 컨소시엄으로 응모한 「첨단 인쇄․출판디자인 인력 양성사업」이 지난 1월 선정됨에 따라 올해 국비 9천만원 등 총 1억1천2백만원을 투입해 이 사업을 추진한다.

마포구의 ‘첨단 인쇄․ 출판 디자인인력 양성사업’은 최근 몇 년간 홍대앞을 중심으로 구 전역에 걸쳐 출판, 인쇄업체가 늘어나는 등(2면 자료 참조) 마포구의 출판 비즈니스가 활성화되고 있는 지역적 특성에 기반한 것이다. 고용노동부로부터 2011년 신규사업으로 선정돼 올해 2년째 계속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사업 첫 해인 지난해에는 총 256,820,000원의 정부예산을 지원 받아 여성전문직업교육기관인 서울시중부여성발전센터 내 인쇄․출판 디자인 인력 양성과정을 개설, 운영해 총 131명의 교육수료자를 배출했으며 이 가운데 총 53명이 디자인 전문 사회적기업(서울형)인 ‘디자인갖춤’을 비롯한 인쇄․출판업체 취업에 성공했다.

이 같은 성과를 토대로 올해 이 사업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디자인 전문인력 양성과 관련,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서울시중부여성발전센터가 맡아 오는 3월부터 10월 말까지 실전형 그래픽디자이너 양성과정을 운영한다. 지난해와 다른 점은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인디자인, 디자인 실무테크닉 등을 다루는 일반과정 외에 전자북 시장에 필요한 인력 양성을 위해 ‘북디자인 및 e북 제작’ 등을 추가한 고급과정을 신규 개설해 수준별 트레이닝을 실시한다.
관련학과 졸업자 중 실직자, 미취업자, 경력단절자 등을 대상으로 총 80명을 모집하며 일반과정 20명 3개반, 고급과정 20명 1개반을 운영한다.

이렇게 양성한 인력의 취업 연계를 위해 지역 내 인쇄 출판업체들 간의 네트워크 형성도 강화된다. 서울형 사회적기업인 (주)디자인갖춤 및 인쇄․출판업체와의 파트너십을 구축해 (주)디자인갖춤이 수주한 일감을 서로 나눠 갖는 ‘일 나눔 사업’을 추진한다. 또한 디자인갖춤, 인쇄출판 네트워크, 교육생의 유기적 연계를 통해 안정적인 취업지원 체계를 마련한다.

구 관계자는 “이 사업은 미취업자 및 경력 단절자에게는 일자리 제공을, 구인처에는 노동수요와 공급이 일치하는 갖춤형 인재 제공으로 인력난을 해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동종업계 네트워크 형성 및 정보공유 등을 통해 마포구의 출판․인쇄업을 더욱 활성화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세한 문의는 마포구청 일자리진흥과 3153-8655 서울시중부여성발전센터 719-8429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