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천시정] 인천에 디지털 꽃이 피었습니다.

[인천시정] 인천에 디지털 꽃이 피었습니다.

  • 기자명 전은술 기자
  • 입력 2022.02.11 08:4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멀티모달, 인천은 소통e가득 등 우수 정보화 사업 30개 사례 소개

▲ 인천에 디지털 꽃이 피었습니다.

[서울시정일보] 인천 시민은 누구나 디지털배움터에서 무료로 SNS 교육을 받을 수 있고 스마트폰으로 버스를 호출할 수 있으며 온라인으로 지역 현안 이슈 등에 직접 참여할 수 있다.

인천광역시는 이러한 지능정보화 우수 성과를 담아 전국 지자체 최초로‘2019~2021 인천 지능정보화백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백서에 수록된 4개 분야는 시민과 함께하는 디지털 소통 행정, 더욱 빨라지고 똑똑해진 인천 데이터 행정, 따뜻하게 다가가는 정보 복지와 행정서비스, 전국 최초·최고의 인천 스마트시티 등이다.

‘참고’디지털 소통 행정 분야 중에서 전국에서 가장 잘 운영 중인 온라인 시민청원인 인천은 소통e가득 시민참여 플랫폼의 경우는 온라인 청원제도 운영 지자체 중 답변건수 1위이며 4,640건 청원등록에 영상답변 55건, 서면답변 1,302건으로 사이트 방문자 수가 개설 전보다 146배 증가하는 등 시정에 시민의견 수렴을 위한 온라인 토론의 장으로 정착했다.

인천 데이터 행정 분야 중에서 일하는 방식을 데이터기반으로 확 바꾼 업무정책포털은 단순 반복업무를 간소화 했고 주요정책, 지시사항 등을 체계화 시켰으며 홈페이지에도 연계해 시민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등 시 행정을 더욱 빨라지고 똑똑하게 변화시켰다.

정보 복지와 행정서비스 분야 중 디지털배움터 교육사업은 디지털 격차와 정보소외계층이 생기지 않고 누구나 디지털 세상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집근처 디지털배움터에서 무료로 인터넷, 모바일 키오스크, 블로그, SNS 등 다양한 디지털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도와줬다.

스마트시티 분야 중에서 교통 취약지역의 이동성 개선을 위해 AI로 편리한 맞춤형 대중교통인 I-멀티모달 서비스는 국내 스마트시티를 선도한 “인천”의 위상에 걸맞게 4차 산업혁명 기술과 공유경제 개념을 활용해 “택시같이 편리한 대중교통을 버스요금으로 즐길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대중교통 사각지대의 교통 문제를 해소하는 데 적용하기 시작했다.

2020년 영종국제도시를 시작으로 송도국제도시, 남동국가산업단지, 검단신도시, 계양동 일대에 단계별 도입해 운영 중이다.

인천 지능정보화백서의 분야별 사례의 자세한 내용은 인천시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시는 이 백서가 시민들을 위한 더 나은 정책과 서비스를 연구하는 값진 기초자료가 될 것으로 희망하고 있다.

인천광역시장은 “백서의 이름인 ‘인천에 디지털 꽃이 피었습니다’처럼 3백만 인천시민들이 곳곳에서 인천의 디지털 꽃을 즐기는 ‘살고 싶은 도시’, ‘행복한 인천’을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