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30분만에 코로나19 진단...에이오디'(AOD) 북미판권 계약 체결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30분만에 코로나19 진단...에이오디'(AOD) 북미판권 계약 체결

  • 기자명 황문권 기자
  • 입력 2022.02.10 13:2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LOP' 기술 사용, PCR급 정확성 구현... 이상적인 POCT 진단 키트

[서울시정일보 황문권 기자] 30분만에 PCR 장비 수준의 정확도로 코로나19 감염여부를 현장에서 바로 진단할 수 있는 에이아이더뉴트리진 '코로나19 신속분자진단키트'가 북미 시장에 진출한다.

美 글로벌 유통그룹 '에이오디'(AOD)는 '에이아이더뉴트리진'(대표 김종철)과 PCR 분석장비 없이 30분만에 98% 정확도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진단해 주는 종이칩 타입 고속-고감도 분자 자가진단키트 'NINA'에 대한 북미시장 독점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에이오디(AOD, Art of Diagnosis Inc.)는 미국내 1만여 약국 체인을 보유한 CVS 벤더와 글로벌 컨설팅사 경영진, 의료용 기술 영업 관계자, 주요 의과대학 교수진, 바이오 투자펀드 컨소시엄과 함께 지난해부터 에이아이더뉴트리진의 신기술 NINA 제품에 관심을 갖고 지켜본 결과, PCR 수준의 정확도에다, 공급가격과 미국시장 수요를 감당할 생산능력까지 착실히 준비하고 있어 이번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에이오디는 한국식약처의 임상결과가 나오면, 곧바로 미국 FDA 긴급사용을 신청할 예정이다. FDA EUA 완료 시점에 맞춰 확보된 미국 주요 대학병원과 의료기업계, 의학전문가, 미디어를 초청해 '세계 최초 LAB ON A PAPER NINA 진단 시연을 위한 글로벌 쇼케이스'를 미국에서 대규모로 개최할 계획이다.

NINA'는 세계에서 처음으로 상용화에 성공한 종이 미세유체칩(Paper-Microfluidic Chip) 방식의 스마트 바이오센서로, 30분이면 현장에서 민감도 98%, 특이도 99%로 코로나 환자를 정확히 진단하는 최첨단 LOP(Lab on a paper) 자가진단키트다. 민감도는 코로나 환자를 양성으로, 특이도는 질병이 없는 사람을 음성으로 진단한 비율이다.

에이오디 관계자는 "NINA는 30분이면 현장에서 98% 정확도로 코로나19 감염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 초기 감염자를 신속히 격리-응급조치해 중증환자로 악화되는 것을 크게 줄일 수 있는 획기적인 제품"이라며 "매일 수십만명의 확진자가 발생하는 미국의 코로나 방역체계를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게임체인저가 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 분자진단키트란?
분자진단은 인체 또는 바이러스의 핵산인 DNA, RNA 정보를 기반으로 검체의 유전자를 증폭해 병원균 정보를 담고 있는 특정 유전자를 찾아 감염여부를 확인한다. 주로 면역결핍 바이러스, 인유두종 바이러스, 암 유전자 및 유전질환 검사 등에 사용된다. 체외진단 종류 중 보건소에서 사용되는 PCR(종합효소연쇄반응)검사도 '분자진단' 방식이다.

저작권자 © 서울시정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